朴대통령, 中전승절 참석..열병식 참관에도 '무게'

靑 "朴대통령, 내달 2~4일 訪中..3일 전승절 행사 참석"
한·중 정상회담 추진..北김정은과의 만남은 불발될 듯
  • 등록 2015-08-20 오후 5:10:03

    수정 2015-08-20 오후 6:44:14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달 3일 베이징 톈안먼광장에서 열리는 중국의 ‘항일전쟁·반(反)파시스트 전쟁승리 70주년’(전승절) 기념행사에 참석한다. 아직 확정되진 않았지만, 1만여명의 중국 병력과 최신무기가 총동원된 ‘열병식’ 참관까지 소화할 수 있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다만,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마주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20일 춘추관 회견에서 박 대통령의 전승절 참석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사실 박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참석은 예견돼왔다. 북한의 지뢰도발로 남북관계가 악화일로로 치닫는 상황에서 북한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는 외교적 무게감과 함께 최대 무역상대국이라는 점은 중국의 초청을 피하기 어렵다는 ‘현실론’으로 귀결된다는 점에서다.

특히 청와대와 백악관이 지난 13일 한미 정상회담 일정(10월16일)을 조기에 동시 발표한 것도 한·미 양국이 박 대통령의 방중에 의견을 모았다는 시그널로 읽히기에 충분했다. 여기에 얽히고설킨 한·중·일 3국 관계에서의 주도권을 확보, 향후 한·중·일 정상회담 등 임기 후반기 동북아 외교에서의 동력을 얻기 위한 행보로도 읽힌다.

관건은 박 대통령이 ‘열병식’을 참관하느냐다. 중국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참석에도, 박 대통령을 행사 흥행의 ‘시금석’으로 꼽고 있다. 한국 대통령 중 처음으로 중국 전승절 행사에 참석하는 데다, 미국의 동맹국 정상 중 처음으로 참석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현재 검토 중이고 앞으로 적당한 때 알려 드리겠다”(주철기 수석)고 즉답을 피했지만, 열병식이 전승절 행사의 ‘메인이벤트’인 만큼 참관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한국전쟁 당시 우리 군에 총부리를 겨눈 중국군 1만여명이 동원된 ‘과시적’ 성격의 군사 퍼레이드에 우리 정상이 참관하는 것 자체에 대한 국민적 반감이 일 수 있고, 한·중 양국이 반일 전선을 긋는다는 오해로 미국 내 ‘중국 경도론’에 대한 오해가 커질 수 있다는 점은 여전히 부담이다. 실제 “한국을 침략했던 마지막 국가(중국)의 열병식에 한국의 대통령이 참석하는 게 적절한가”(에번스 리비어 전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수석차관보)라는 워싱턴의 반응은 미국이 박 대통령의 열병식 참관을 얼마나 껄끄러워하는지를 잘 보여준다.

청와대 관계자가 “양국 외교라인의 협의가 지속될 것 같다”며 고민이 만만치 않음을 시사한 이유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참관은 하되 경례나 박수를 생략하는 방안도 거론된다.

박 대통령이 중국 전승절 초청을 받은 김 제1위원장과 조우할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북·중 외교라인 간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는다는 점, 북한 핵실험 이후 북·중 관계가 예전 같지 않다는 점에서 김 제1위원장이 방중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전망 때문이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경우 참석을 하더라도 전승절 행사를 피할 가능성이 커 박 대통령과 마주칠 공산은 크지 않다.

박 대통령의 전승절 참석을 계기로 열리는 한·중 정상회담에도 관심이 쏠린다. 대북정책과 한·중·일 정상회담 등이 주요 의제로 오를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중국 위안화 평가절하 여파나 싸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한 이야기가 오갈 가능성도 있다. 박 대통령은 내달 4일 상하이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재개관식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이 재임 중 상하이를 방문하는 건 처음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