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회장 승부수는 '속도와 실용'(종합)

  • 등록 2014-05-20 오후 4:57:50

    수정 2014-05-21 오전 8:21:19

[이데일리 김현아 김상윤 기자] 황창규 KT 회장이 지난 1월27일 취임이후 첫 경영구상을 공개했다.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건과 자회사(KT ENS)의 대형 사기사건 연루 등 잇딴 악재를 수습하고 4개월여 만에 비전을 발표하게 된 것이다.

황 회장은 20일 광화문 올레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KT가 국민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송구스럽다”면서 “판도라 상자를 여니 고난이 한꺼번에 쏟아졌지만 맨 마지막엔 희망이 있었다. KT의 1등 DNA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운을 뗐다. 황 회장은 1등 KT를 위한, 미래 ICT 세상을 이끌 승부수로 ‘속도’와 ‘실용’을 강조했다.

황창규 KT회장이 20일 오전 서울 광화문 올레스퀘어 드림홀에서 취임 후 처음 열린 공식 기자간담회에서 ‘기가토피아’ 실현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방인권 기자
황창규 회장, 모바일 다음은 텔레비

황 회장이 밝힌 △국민들이 세계 최고의 스마트한 삶을 즐길 수 있는 ‘기가토피아(GiGAtopia·기가급 통신망을 통해 인간과 모든 사물이 빠르게 연결돼 있는 세상)’를 만들기 위해 3년 동안 4조5000억 원을 유무선 통합 기가 인터넷에 투자하고 △초고화질(UHD) 기가TV 연내 상용화와 함께 세계최초로 DMB보다 10배 선명한 화질로 세계적 스포츠 경기 등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동시 동영상 전송 기술인 올레파워라이브(eMBMS)를 시청 광장, 강남역 등에 6월까지 확대 적용하는 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확 달라진 고객 맞춤형 LTE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하고, 이를 통해 체감품질 1위를 달성하는 것 등은 ‘속도’의 영역이다.

그는 “모바일 다음의 주자는 텔레비(미디어)”라면서 차세대 미디어 사업을 KT의 신규 성장동력으로 만들 뜻을 분명히 했다. 황 회장은 “5대 성장축을 중심으로 본체와 계열사 간 시너지를 만드는데 미디어 분야가 대표적”이라면서 “스카이라이프와 미디어 허브는 따로 존재하다 보니 비효율이 많아 본체와 함께 시너지를 만드는 조직으로 가고 있으나 지금 합병 단계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본사와 계열사 간 스피드 경영을 정착해서 비용을 줄이고 점유율을 늘리는 전략을 펴면서, 국회에서 KT IPTV와 스카이라이프의 위성방송 간 ‘통합 점유율 규제’ 이슈가 수그러들면 합병할 수 있다는 의미로 들린다.

또 주파수공용통신(TRS)의 매출 감소 속에서 KT가 국가재난망통합사업을 수주할 경우 KT파워텔과 KT본사 간 합병 가능성도 조심스레 점쳐진다.황 회장은 미디어를 포함한 그룹의 미래융합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CJ그룹에서 윤경림 전무를 영입해 미래융합전략실장으로 선임했다.

▲황창규 KT호 5대 미래 서비스 주요 사업 내용(15개)
성장동력, 브랜드, 인재 모두 ‘실용’으로 판단

황 회장은 △스마트 에너지 △통합 보안△차세대 미디어 △헬스케어 △지능형 교통 관제 등을 통신의 경쟁력으로 만들 5대 융합서비스로 발표했다. 그는 “과거 3년간 대한민국 국가 CTO로 발로 뛰면서 가장 잘할 수 있는 사업을 찾은 걸 KT에서 실현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 회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지경부 R&D전략기획단 단장을 지냈다.

5대 융합의 핵심기술을 내재화하고 글로벌화할 인재로 이동면 융합기술원장을 소개하면서 “이 전무는 겨울에 동면해 24시간 깨어있을 것”이라고 언급해 기술기반 회사로서의 변신에 대한 열정을 드러냈다.

이석채 전임 회장이 벌였던 사업에 대해서도 선별적으로 채택할 뜻을 밝혔다.

그는 “(이석채 회장이 밀었던) 르완다를 해외 대표사업으로 인식하나 여러 사업 중 하나”라고 평가하면서도 올레 브랜드에 대해서는 “올레는 이미 브랜드 인지도가 90%를 넘는 대한민국 최고의 브랜드인 만큼 바꾸지 않고 더 발전시킬 예정”이라고 했다.

또 “인사 원칙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전문성”이라면서, 몇몇 삼성 출신 임원들의 KT행이 삼성 출신이라고 우대한 것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같은 맥락에서 황 회장은 LG유플러스(032640) 영업총괄 부사장 출신인 김철수 전무를 영입해 LTE 서비스 등에서 유통 혁명을 일으킬 고객가치혁신 CFT장으로 선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