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숙박업계는 어뷰징으로 인한 허위 리뷰 피해 문제가 제기돼왔다.
특정 숙소 및 액티비티 시설을 주기적으로 이용하는 일부 고객이 최근 시일의 한 차례 좋지 못한 경험 때문에 과거 작성한 리뷰를 모두 부정적으로 바꾸거나, 별점(평가)을 최저점으로 변경하는 사례가 이어지면서 불합리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경쟁 사업자의 비방 가능성도 제기돼왔다.
또 제휴점 간 부정 경쟁 방지를 위해 업주가 자신의 제휴점에 허위 리뷰를 남기거나, 타 제휴점에 남긴 어뷰징 리뷰 적발 시 리뷰 삭제는 물론, 앱내 노출을 제한하는 등 다른 보완책도 밝혔다.
여기어때 관계자는 “리얼리뷰는 다른 사용자가 숙박, 액티비티 시설 선택 시 기준으로 삼는 중요 정보”라며 “우수 사용 후기를 지속 확보하도록 고도화된 리뷰 정책과 시스템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