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역 고가 재생 사업 강행…"도보관광시대 개막"(종합)

17개 보행로 신설…유동인구증가로 주변상권 활성화 기대
소통부족·교통문제 등 해결 과제 '여전'
  • 등록 2015-01-29 오후 3:54:51

    수정 2015-01-30 오전 8:31:47

[이데일리 유재희 신상건 기자] 남대문 상권과 주변 교통, 교량 안전성 문제 등을 이유로 서울역 고가 재생 사업에 대한 반대 여론이 들끓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이를 강행키로 하면서 논란이 예상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9일 오전 신청사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서울역 고가 총 938m를 차량길에서 사람길로 재생하고, 17개의 보행로를 신설해 서울역 광장·북부 역세권 등으로 통하도록 연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도보관광시대를 열겠다는 복안이다.

서울시는 고가 재생 사업을 통해 고가에 사람을 모으고, 서울역을 중심으로 낙후된 서부역 주변과 4대문안 도심을 연계해 유동인구를 주변으로 확장, 인근 지역의 연계발전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그동안 사업 추진 과정에서 불거진 소통부족, 교통문제, 교량 안전성문제, 노숙인 및 자살예방 대책 등을 보완할 방침이다.

서울시, 찬반양론 대립 속 강행…왜?

서울시의 서울역 고가 재생 사업 추진을 두고 일부 정치권과 남대문 상인 등을 중심으로 반대가 끊이질 않고 있다. 그럼에도, 서울시가 사업 강행을 결정한 것은 이번 사업에 박 시장의 도시철학이 담긴데다, 핵심 공약 사항이라는 점에서 물러서기도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박 시장은 “서울역의 하루 유동인구는 39만명에 달하지만, 교통·차량 중심의 공간으로 전락해 지역이 쇠퇴하고 있다”며 “초거대 철도역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고가를 매개로 보행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숭례문·남대문시장·서소문공원·N서울타워 등 주변 관광자원을 연계한 네트워크화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서울 관문으로서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단절된 도시공간의 통합 및 명소화, 주변지역을 포함한 통합 재생 등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박 시장은 “서울역 고가는 중요한 기반시설물로, 파괴가 아닌 도시재생 방식을 통해 시민 삶에 보탬이 되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한다”며 “서울역 고가 재생 프로젝트가 서울의 개발 패러다임을 전환한 상징적 사례가 되도록 시민과 함께 선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업에 걸림돌 많아…결과 지켜봐야”

문제는 이러한 서울시의 청사진을 실현하기 위해 풀어야 할 난제가 산적해 있다는 점이다. 특히 서울역 북부 역세권 개발 사업에 최대 걸림돌인 대체 도로 신설 문제가 뜨거운 감자다.

서울시는 이날 대체 도로와 관련 서울시-코레일-민간사업자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도시 계획적 지원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원론적인 입장만 되풀이했을 뿐 구체적인 해결 방안은 내놓지 못했다.

현재 북부역세권 개발 사업은 유일하게 사업자 모집에 공모했던 한화역사컨소시엄이 손을 떼면서 사실상 원점으로 돌아간 상태다. 한화역사컨소시엄은 토지 주인인 코레일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대해 협의를 진행했지만 대체 고가도로 신설 등 비용과 일정 조율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결국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전해진다.

교통 체증 문제와 남대문 상권 활성화 등도 해결해야 한다. 서울시가 고가도로 공원화 사업을 위해 통행을 중단하면 운전자들은 우회도로를 이용해야 한다. 서울시는 근거리 이용 차량을 위해 염천교, 서울역 교차로 등 서울역 주변 교차로와 도로의 기하구조·신호운영 개선 등을 통해 서울역 고가도로 우회경로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2008년 4월 없앴던 시내버스 노선을 부활시키는 등 대중교통 확대를 통해 접근성을 개선할 예정이다. 그러나 기존보다 통행 시간이 더 걸리는 점이나 중림동 봉제업 종사자들이 오토바이를 이용해 남대문시장에 물건을 운반하는 과정에서 지금보다 불편을 겪는 것은 변함이 없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고가도로가 위험등급인 D등급을 받은 지 10년이 지난 만큼 안전 문제가 부각되면서 사업 추진을 서두르는 듯하다”며 “하지만 사업에 걸림돌이 많아 제대로 될지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구와 용산구, 마포구 주민들로 구성된 ‘서울역 고가 공원화 반대 3개구 주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대체도로 없이 공원화 한다면 도로 폐쇄에 따른 교통 단절 등으로 명동, 남대문시장과 인근 점포의 상권이 침체되고 가내수공업 공장과 소상공인의 생존권이 크게 위협받게 될 것”이라며 “고가도로 공원화 사업을 즉각 중지하고 대체도로 건설 등 대안 마련과 주민 의견 수렴 후 추진하라”고 주장했다.

서울역고가도로 조감도 (자료=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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