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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및 한국산업연합포럼(KIAF) 회장은 23일 한국산업연합포럼이 ‘우리 제조업의 위기와 대응과제’를 주제로 연 ‘제15회 산업발전포럼’에서 “국내 완성차 업계는 내년 1월부터 중고차 사업을 위해 필요한 절차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는 현대자동차와 기아를 비롯해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한국지엠 등 5개 사가 속해 있다. 이중 현대차와 기아는 당장 내년 1월부터 인증 중고차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사업자 등록과 공간 확보 등 필요한 과정을 시작할 예정이다. 르노삼성과 쌍용차, 한국지엠은 중고차 시장 진출에 대해 장기적 관점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현대차와 기아 경우 이미 중고차 사업에 대한 준비를 마쳤기 때문에 사업에 착수하기만 하면 된다”며 “중기부와 완성차, 중고차 업계가 오랜 기간 논의를 해왔고, 중기부가 연말까지 심의위를 열겠다고 밝힌 만큼 이번 완성차 업계 선언은 이슈를 마무리하는 데 추진력을 붙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입차 업계는 인증중고차 사업을 통한 지속적인 고객 관리를 신차 판매로 연결하고 있다. 수입차 고객들은 자신이 쓰던 차량을 수입차딜러에게 판매하면서 차액만 지불하고 신차를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국산차 고객들은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중고차시장 진입 어려움으로 인해 역차별을 받는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중고차 시장 규모가 계속 커지고 있는 것도 이유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1~11월 중고차 신규 등록 대수는 232만 5860대에 달해 신차 판매 규모(159만 4166대)보다 46%가량 더 많다.
정 회장은 “최근 소비자 단체 등이 중고차 시장의 투명성 제고와 소비자 편익 증진을 위해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며 “중고차 시장 규모가 신차 시장보다 크고, 글로벌 업체 간 경쟁 범위가 ‘제조업의 서비스화로’ 자동차 생애 전주기로 확대되는 점을 생각하면 현대차·기아뿐만 아니라 르노삼성과 쌍용차, 쉐보레도 향후 신차 판매 효과까지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참다참다 나선 완성차 업계…‘3년 공회전’ 중기부 연내 마무리지을까
국내 완성차 업계가 나선 이유는 중기부가 중고차 업계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과 관련해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고차매매업은 2013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된 후 2019년 2월 기간이 만료했다. 하지만 중고차 업계가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신청하면서 중고차 시장 개방 여부는 3년째 매듭짓지 못하고 있다. 완성차 업계와 중고차 업계는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중재로 업계 간 논의를 이어왔지만 이조차 어그러졌다.
이에 대해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중고차 업계가 6년간 자정작용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오히려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참여를 늦춘 정부가 비난을 받아야 한다”며 “앞으로 중재안에 칼질할 가능성이 있는데, 예를 들면 대기업이 다룰 수 있는 물량 수준을 정하는 등 미세 조정에 난항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완성차 업계가 내년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한 만큼, 중기부도 연내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를 마무리하기 위한 일정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완성차 업계는 중기부의 향후 심의 절차를 존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중기부의 결론이 나오면 그를 따를 수밖에 없다”며 “국내 완성차 업계는 글로벌 업체와의 공정한 경쟁, 중고차시장 활성화를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해 중고차시장 발전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