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홍남기 관료주의 고집, 방역방해 우려도 실정모르는 말"

홍남기 기재위서 "전국민 지원금 반대" 발언
추미애 "전국민 재난지원금 즉시 지급 촉구"
  • 등록 2021-07-13 오후 3:14:34

    수정 2021-07-13 오후 3:14:34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경선에 참여한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이 홍남기 경제부총리의 선별 재난지원금 고집을 비판했다.
사진=뉴시스
추 전 장관은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은 내용의 글을 올려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전국민 재난지원금에 반대한다”고 밝힌 것을 문제삼았다.

전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전국민 지원금에 합의했다는 소식이 나왔다가 1시간여만에 번복된 소동과 관련,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재위 전체회의에서 지원금 방식에 대한 질의를 받았다.

홍 부총리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전국민 지원금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반복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 사태 이후 재난지원금 논의 때마다 보편지급에 반대해 이재명 경기지사 등 여권 내부 인사들한테서도 상당한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예비경선 과정에서 이 지사와 마찬가지로 전국민 지원금을 지급해야한다는 입장을 피력한 추 전 장관은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재정운용을 정치적으로 따라가지 않겠다는데 관료주의 고집으로 들린다”며 홍 총리 태도를 비판했다.

그는 “정치인이 아니더라도 경제학자도, 실물경제인도, 중소자영업자도 내수진작을 위한 소비진작을 호소한다”며 “국민 중 20퍼센트를 제외시키고 가려내느라 시간낭비와 행정낭비 하는 것 보다 바로 전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면 내수시장 가뭄에 단비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 전 장관은 “재난지원금을 지금 지급하면 소비하느라 방역에 방해된다는 듯이 실정모르는 말씀을 하는데 1년이상 온 국민의 소비패턴도 바뀌었다. 골목 밥집마저도 도시락 주문배달에 익숙해져 있다”며 거리두기 강화를 걸고 넘어지는 것도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추 전 장관은 “마치 서민이 방역 훼방꾼이라도 된다고 여기는 듯하나 4단계 거리두기도 호응하며 방역에 협조하고 있지 않느냐”며 “절박한 민생을 외면하지 마시고 즉시 전면 지급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