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팔짱 끼고 딴생각하고…'안하무인' 추미애

4일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 답변 태도 논란
박지원 의원 질의 중 “잠깐 딴생각했다” 답변 놓쳐
오신환 의원 질책성 질의 이어지자 팔짱끼고 듣기도
여당에서도 “의원과 다투는 듯한 모습 조심해달라”
  • 등록 2020-03-04 오후 12:53:51

    수정 2020-03-04 오후 1:55:18

추미애 법무부 장관(오른쪽)이 4일 오전 법사위 전체회의 중 오신환 미래통합당 의원의 질의를 팔짱을 낀채 듣고 있다. (사진 = 국회tv 화면 캡쳐)
[이데일리 조용석 한광범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국회 답변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국회의 감독을 받는 피감기관 대표로서 국회를 찾았음에도 의원 질의 중 팔짱을 끼거나 심지어 딴생각하다가 질문을 놓치기도 했기 때문이다. 여당에서도 추 장관의 부적절한 답변 태도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4일 법사위 전체회의에 출석한 추 장관은 두 번째 대체토론자로 나선 주광덕 미래통합당 의원과 검찰청법 개정안 관련 질의응답을 나누는 과정부터 언쟁을 벌였다. 주 의원이 자신의 질문과 장관의 대답이 맞지 않는다며 중단할 것을 요구했으나 추 장관이 끝까지 답변을 고집하면서부터다.

의원들에게 부여된 질의시간에는 답변시간도 포함돼 있기에 의원들은 출석한 이들의 답이 본론을 벗어나 길어지면 대게 중간에 끊고 추가 질의를 한다.

주 의원은 “잠깐만요. 장관님. 장관님. 지금 제가 질문을 하지 않냐”며 제지했으나 추 장관은 “답변을 끊어버리면, 어디까지 답변할지 오해가 생겨서 일단 문장을 시작했으면 끝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맞섰다.

이후 주 의원은 “장관님, 대정부질문 때도 질문 의원 취지에 상응한 답변이 아니고 서면 자료 준비해온 것을, 제지에도 불구하고 읽어가는 모습이 과연 5선 경력 의원이 맞는지 실망스럽고 유감스러웠다”고 말했다. 추 장관도 지지 않고 “의원님은 내용을 다 알아서 괜찮지만, 국민도 이 방송을 듣고 있다. 국민께 이해될 수 있도록 말씀드려야 한다”고 재반박했다.

추 장관이 질의에 집중하지 않다가 대답을 놓치는 장면도 나왔다. 채무파산법률 개정안 관련 박지원 민생당 의원이 법무부의 입장을 묻자 추 장관은 “죄송하다. 잠깐 딴 생각했다”며 답을 하지 못했다. 친여 성향으로 분류되는 박 의원조차도 “딴 생각하면 안되죠”라고 추 장관을 질책했다.

심지어 팔짱을 끼고 의원의 질의를 듣는 보기 드문 장면도 목격됐다. 오신환 통합당 의원이 신천지 압수수색 관련해 질책성 발언을 이어가자 추 장관은 30초 정도 팔짱을 낀 채 불쾌한 표정으로 질의를 듣기도 했다.

또 추 장관은 장제원 통합당 의원이 질책의 의미로 “취임한 지 얼마나 됐느냐”고 묻자 끝까지 답변을 거부한 뒤 “취임한 지 1년이 넘은 느낌”이라고 동문서답을 했다. 여상규 법제사법위원장이 나서서 “(장관님은) 의원 질의에 취지에 맞춰 답변하면 된다”고 충고하기도 했다.

이어 추 장관은 소년원 아이들이 추 장관에게 세배를 하는 모습 등을 담은 법무부 동영상을 틀며 장제원 의원이 “민망하다. 무엇하는 짓인가”라고 비판하자 이에 대해서 “듣기 민망하다. 그만하라. 영상 취지 왜곡하고 가짜뉴스 퍼뜨리는 것 아닌가”라고 싸웠다.

추 의원의 답변 태도에 대해 여당에서도 우려가 나왔다.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법사위 간사는 “장관님 답변 취지가 그렇다고 생각한다”며 “장관님이 국회의원 선배지만 이 자리에선 의원들과 다투는듯한 모습은 조심하고, 유연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