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혁신센터에 '삼성캠퍼스'..창조경제 2.0은 대기업과 스타트업 동행

삼성, 대구혁신센터에 'C-LAB' 설립·운영..개발자에 일대일 멘토링
대구창조경제단지 조성에도 900억 투입, 정부 "대기업 도움받아 스타트업 육성"
  • 등록 2014-09-15 오후 4:42:56

    수정 2014-09-15 오후 4:42:56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박철근 기자 이승현 기자] 지난 4월 말 출범한 대구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앞으로 삼성그룹과의 연계를 통해 핵심인 창업지원 기능이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 스타트업(창업초기 기업)과 벤처기업 등은 이곳에서 삼성 직원에게서 직접 멘토링을 받을 수 있고 해외진출 지원의 기회도 제공받는다.

정부는 앞으로 총 17개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들에 대기업들의 생산망과 마케팅망, 기술, 자금력 등 강력한 역량을 활용해 스타트업 육성 등 창조경제 성과내기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오전 대구 무역회관에서 열린 창조경제혁신센터 확대 출범식에 참석해 센터 안의 ‘크리에이티브 랩(C-Lab)’ 개소식에서 권영진 대구시장,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 등과 함께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삼성, 대구 혁신센터에 한국형 ‘구글캠퍼스’ 설립·운영

대구 혁신센터는 정부의 ‘지역혁신센터-대기업 일대일 연계’ 방침에 따라 실제 대기업의 도움을 받게 된 첫 번째 사례이다. 15일 대구 혁신센터에는 창업·벤처기업 등이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테스트, 시제품 제작 등을 수행하고 삼성직원에게 멘토링도 받을 수 있는 한국형 구글캠퍼스인 ‘크리에이티브 랩’(C-LAB)이 새로 들어섰다. 대구 혁신센터(김선일 센터장)는 대구무역회관 1층과 3층에 716.4㎡(약 216.7평) 규모다.

삼성 직원은 앞으로 이곳에 2명 이상 상주하면서 노하우를 전수할 계획이다. 우수 벤처기업 등에 대해서는 기술구매 및 지분투자 등도 연계해 지원한다.

C-LAB에는 아울러 개발자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PC(워크스테이션)와 테스트용 스마트폰, 스마트 TV, 3D 프린터 등 모두 236점의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기자재도 구비됐다.

미래부 관계자는 “최신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삼성전자 개발자와 함께 연구하고 개발된 기술의 시제품 제작과 평가, 판로개척 등을 제공하는 연구개발 공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의 해외진출 지원 프로그램도 대구 센터를 기반으로 진행된다. 삼성전자(005930)는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 등을 도입, 대구 지역에서 사업화 가능성이 있는 벤처 및 중소기업들을 선발해 해외진출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여기에 선정되면 10만~15만 달러의 종잣돈을 지원받아 3개월간 빠르게 시제품을 개발하고 투자유치도 지원받는다.

대구에 투자하는 삼성, 대구창조경제단지 조성에 900억 투입

삼성은 이와 함께 대구 북구 칠성동 옛 제일모직 부지(11만3061㎡·약 3만4000평)에 총 900억 원을 투입해 대구창조경제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창업보육센터와 SOHO 사무실, 예술창작센터 등 19개동의 시설이 들어서며 내년 7월 착공해 2016년 말 완공될 계획이다. 이 종합단지가 완성되면 대구 혁신센터도 이곳으로 옮긴다.

이재용 삼성 부회장은 이날 대구창조경제단지 예정부지에서 “기록을 보면 박정희 전 대통령께서 이곳 제일모직을 세 번 방문하셨다”며 삼성그룹과 박 전 대통령의 각별한 관계를 소개하기도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곳이) 젊은이들에게 굉장이 희망을 주는 곳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삼성과 대구시는 앞으로 5년간 각각 100억원씩 부담해 총 200억원 규모의 청년벤처창업지원 전용펀드도 조성키로 했다.

지역 창조경제 조성방향. 청와대 제공.
내년 초까지 지역혁신센터 줄줄이 설립..“대기업 도움받아 스타트업 키운다”

정부는 이번 대구 혁신센터에 이어 대전 혁신센터에는 SK그룹 연계를 이끌어냈다. 또한 다음달부터 내년 초까지 ‘부산-롯데’, ‘경남-두산’, ‘인천-한진’, ‘경기-KT’, ‘광주- 현대차’, ‘전북-효성’, ‘전남-GS’, ‘충북-LG’, ‘충남-한화’, ‘경북-삼성’, ‘강원-네이버’ 등 대기업과 연계된 11곳의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줄줄이 설립할 계획이다.

대기업의 지역 혁신센터 참여 유형은 크게 △아이디어 발굴에서 사업화까지 패키지로 지원 △기업의 보유자원과 국내외 네트워크 활용한 지원 △협력사와 지역 혁신기업, 연구기관간 상생협력 △사물인터넷·바이오·헬스케어 등 지역 전략산업 육성 등으로 나뉜다.

정부는 이러한 지원 시스템이 원할히 작동하도록 범정부 차원에서 예산 및 정책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방침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 및 벤처기업이 대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대기업 입장에서도 중소기업과의 상생경제에 기여하는 ‘윈-윈의 관계’라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 대기업 연계방안. 청와대 제공.


▶ 관련기사 ◀
☞마이크론 CEO "모바일·웨어러블에 주력하겠다"
☞이재용 부회장, 후계자 입지 공고화
☞달라진 대구혁신센터.."삼성직원이 스타트업에 일대일 멘토링"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