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당대회 외빈 없이 진행할 듯…"분위기 다소 침체"(종합)

대북소식통 "초청외교 동향 아직 없어…대규모 행사 준비 정황도 관측 안돼"
상납급 요구 등으로 내부 불만 축적·물자 부족 등 겹쳐 당대회 이후 상황 지켜봐야
  • 등록 2016-04-19 오후 2:37:19

    수정 2016-04-19 오후 2:47:15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북한이 다음달 초로 예정된 제7차 당대회를 외빈 없이 치를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80년에 열린 제6차 당대회 이후 무려 36년만에 치르는 중대 행사이지만 대북제재 국면 등을 고려해 외빈 초청은 자제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19일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의 7차 당대회는 다음달 7일께 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보름여를 앞둔 현재까지도 우방국 주요 인사 등을 초청한 동향은 파악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월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겸 노동당 대남 담당 비서가 라오스와 같은 동남아 우방국을 방문했으나, 현재까지 뚜렷한 당대회 초청외교 동향이 파악되고 있지는 않다.

핵실험 이후 대북제재 국면에서 북한의 외교적 입지가 축소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북한 자체적으로 외빈 초청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을 공산이 크다. 연초 이수용 북한 외무상이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다보스 포럼)에 참석하려 했으나 다보스 포럼측이 초청을 취소한 사례도 있었기 때문이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6차 당대회시에는 118개국에서 177개 대표단이 참석했다. 중국에서는 리선념 부주석, 러시아에서는 그리쉰 정치국 위원이 각각 참석했으며, 세쿠투레 기니 대통령과 무가베 짐바브웨 총리, 유고·잠비아·루마니아 대표 등이 참석했다. 1970년에 열린 제5차 당대회시에는 외빈 없이 당대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또 통일부 당국자는 “아직 북한이 군중시위 외에 이번 당대회를 위한 대규모 행사를 준비하는 동향이 특별히 관찰되지 않고 있다”며 “대북제재 등으로 분위기가 다소 침체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리랑공연 등 대규모 행사를 치르기 위해서는 수개월이 필요한데 아직 관련 동향이 감지되지 않고 있어서다.

이 당국자는 “북한은 이번 당대회를 통해 김정은 집권 5년 성과를 정리하고 미래 비전을 제시해 김정은 체제 공고화를 시도하는 한편 경제강국 성과 과시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북한은 7차 당대회 종료 이후 성공적 개최됐다고 선전할 것으로 보이나 대북 제재 국면에서 북한이 당대회 관련 실질적 성과 거둘 가능성은 낮다”고 예상했다

이어 “준비 과정에서 대중동원으로 인한 재정고갈과 주민 피로감 등이 향후 북한 체제의 안전성에 어떤 영향 미칠지 예의주시할 필요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현재 북한에서는 당대회를 앞두고 각종 공사비 상납금을 강요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일부 접경지역에서는 물가도 다소 상승하고 있어 대북 재쟈가 장기화 될 경우 외화 및 물자 부족으로 경제 회생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대외무역과 해외 외화벌이 여건이 악화되면서 외화수입이 대폭 감소, 김정은 통치자금 및 당대회 자금 조달에 차질이 예상된다”며 “북한 내부도 70일 전투, 충성자금 상납 강요, 휴대폰 단속 등 사회통제 강화로 주민 불만이 고조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북한이 경제 대내외에 경제 성과를 과시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과 달리 실제로 제시한 목표를 달성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발표한 70일 전투 1개월 실적에서 섬유의류가공업, 전력 등의 분야에서 성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실제 생산과 일치된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
☞ 北 "네쌍둥이, `태양절`에 건강히 퇴원..당대회 앞두고 조국에 기쁨"
☞ "유엔 인권보고서 발표 이후 北 인권상황 개선 안 돼"
☞ 정부, 北 집단탈북자 송환 요구에 "막무가내식 위협 증각 중단 중단해야"
☞ 국방부 "김정은 지시로 北 핵실험 준비 속도, 상황 예의주시"
☞ 朴대통령 "北 고립회피 도발 감행 가능성..내부 대비 중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