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협상 곧 타결된다"…이란증시 투자에 줄선 외국인들

경제 제재 완화될 것으로 전망
투자자들은 벌써부터 준비
  • 등록 2015-03-31 오후 3:47:23

    수정 2015-03-31 오후 3:47:23

이란 테헤란 증권거래소(Tehran Stock Exchange). (사진=AFPBBNews)


[이데일리 이유미 기자] 이란 핵 협상 타결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이란 주식시장도 서방국 투자자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미국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란 핵 협상이 타결되고 서방국의 경제 제재가 완화되면 투자자들이 이란 투자를 위해 줄을 설 것으로 보인다고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란 주식시장 투자를 막고 있는 가장 큰 걸림돌인 경제 제재가 언제 어떻게 풀릴지는 아직 확실히 알 수 없다. 협상에 대한 자세한 부분은 비공개이며 31일을 타결 마감시한으로 두고 이란과 미국, 유럽연합(EU), 유엔(UN) 등이 스위스에서 협상을 진행 중이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벌써 이란 시장 투자를 준비 중이다. 테헤란에 있는 금융서비스 회사들은 서방 투자자들이 방문하고 더 배우길 원하는 수요가 점차 많아지고 있어 혼잡하다고 말한다. 많지 않은 비즈니스 호텔은 연일 꽉 차고 있으며 부족한 서방 위주의 금융 전문가들은 현장답사와 회의 등으로 일정이 빡빡하다.

테헤란에 있는 이란 인더스트리스 인베스트먼트의 레자 스콜탄자데흐 대표는 “매일 펀드 매니저들을 만나고 있다”고 말한다.

이란 시장 투자에 관심을 보이는 잠재적 투자자들은 이란이 선진국과 신흥국의 장점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한다.

뉴욕에 있는 신흥시장 투자회사인 볼탄 캐피탈 매니지먼트의 엘리슨 그레함 대표는 “이란은 선진국의 잘 교육받은 시민, 대규모 중산층, 실질적인 산업기반을 가지고 있으며 성장성, 잠재성 등이 높은 신흥시장의 장점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란 정부의 과도한 간섭과 부족한 기반시설 등 우려되는 점도 있다. 이란 연금 펀드를 통해 일반 기업의 경영권을 가지고 있는 이란 정부는 10년 전 민영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여전히 시장에는 정부의 통제권이 많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터콰이즈파트너스의 로베 피로우즈 펀드매니저 대표는 “해외 투자자들이 이란 시장에 들어오면 시장은 급진적으로 선진화될 것”이라며 “해외 투자자들이 높은 수준의 경영을 요구하는 만큼 이란 기업의 실적도 더 좋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