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특검 "이재용 영장 기각 덕에 결정적 증거 확보해"

"삼성, 블랙리스트는 세기의 재판 될 것"
파견검사 8명 등과 공소유지 만전 기할 것
최순실 사건은 국정농단·정경유착 두 고리
블랙리스트 증거 충분, 법리 다툼만 남아
  • 등록 2017-03-03 오후 3:24:00

    수정 2017-03-03 오후 3:28:49

박영수 특별검사(오른쪽)와 어방용 수사지원단장이 3일 기자들과의 오찬 행사를 마치고 사무실로 복귀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이재호 조용석 기자] “삼성과 블랙리스트 재판은 세기의 재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단단히 준비하겠다.”

박영수 특별검사는 3일 취재진과의 오찬 행사에서 특검팀이 기소한 사건에 대한 공소 유지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90일간의 특검팀 수사기간이 종료됐지만 잔류한 파견검사 8명 등 40명 가량의 인력을 활용해 재판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 특검을 비롯해 특검보 4명도 함께 참석했다.

“삼성 뇌물죄 계기로 정경유착 끊어야”

박 특검은 삼성 뇌물죄 입증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는 “최순실 사건은 박근혜 대통령과의 친분을 이용한 국정농단이 한 고리이고 정경유착이 또다른 고리”라며 “삼성 등 기업들의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 행위를 축소해서 보려는 사람들이 많은데 우리는 뇌물로 봤다”고 말했다.

박 특검은 권력과 기업 간의 정당하지 않은 거래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표적으로 몇몇 기업은 경종을 울릴 필요가 있다는 취지로 접근했다”며 “사법권으로 한국 경제구조를 바꾸겠다는 것은 오만이지만 국민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영장 재청구 끝에 구속한 것은 특검팀 수사의 백미였다. 특검팀 관계자들은 첫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오히려 보강 수사를 충실히 진행할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이규철 특검보는 “1차 영장이 기각된 뒤 내부적으로 격앙된 분위기였지만 보강 수사를 진행하면서 안종범 수첩이나 대통령 차명폰 등 결정적인 증거들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양재식 특검보는 “첫 영장이 발부됐으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부분은 제대로 밝히지 못했을 것”이라며 “이 부회장은 (최씨에 대한) 지원 경위는 보고받지 않았고 그게 삼성의 전통이라는 취지로 진술했다”고 전했다.

특검팀이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정례브리핑 때 “경제보다 정의가 더 중요하다”고 언급한 것은 박 특검의 아이디어였다는 사실도 이날 알려졌다.

“공무원들이 블랙리스트 증거 챙겨줘”

박 특검은 문화계 블랙리스트 수사의 경우 국민적인 지지가 큰 도움이 됐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는 “국민적 여망이 없었다면 하기 어려운 수사이며 단기간 내에 해낼 수도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수사가 시작된 이후에는 의외로 증거 확보가 쉬웠다는 후일담도 공개됐다. 이규철 특검보는 “문화체육관광부 공무원들의 불만이 상당해 압수수색 당시 미리 자료를 모아놓기도 했다”고 “윗선이 얼마나 부조리하다고 생각했으면 그랬겠나”고 반문했다.

박 특검은 “(공무원들의 협조로) 사실관계 확정이 쉽게 돼 법리 판단의 문제만 남았다”며 “오히려 삼성 재판보다 쉬울 것”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박 특검은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의 인연도 소개했지만 수사 과정은 엄정했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김 전 실장은 5공 비리를 수사할 때 검찰총장으로 모셨다”며 “특검에 조사받으러 왔을 때도 가서 만났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실장의 경우 압수수색 전에 자료 옮긴 것을 CCTV로 확인했다”며 “압수수색은 예의를 갖춰 진행했는데 특검 수사가 거칠다고 혹평하는 것은 억울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