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소형 민·군헬기 개발업체로 선정..국내 생산 33조원

수출 600대, 1000여대 판매 목표
파급효과 50조원, 일자리 창출 16만명 전망
차세대전투기 개발사업과 함께 新성장동력
  • 등록 2014-07-22 오후 6:07:14

    수정 2014-07-22 오후 6:07:14

KAI 사천 공장에서 기술자들이 한국형 다목적 기동헬기 수리온(KUH)을 조립하고 있다. KAI 제공.
[사천=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한국항공우주(047810)산업(KAI)이 국내 항공산업 발전과 군의 항공전력 강화를 동시 견인할 소형무장 헬기(LAH)와 민수헬기(LCH) 개발을 주관하게 됐다.

KAI는 21일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이 선정하는 소형민수헬기 핵심기술개발사업 예비사업자 및 소형무장헬기 체계개발사업 우선협상 대상자로 KAI가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이에따라 KAI는 해외 체계개발업체와 국내외 협력업체 선정 등 개발을 총괄하게 된다. 본계약은 오는 11월쯤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1만lb급 소형 무장헬기와 소형 민수헬기를 연계해 개발하는 사업으로 국내 투자만 1조 원 이상이고, 해외업체의 투자도 유치한다.

민수헬기(LCH) 개발을 추진 중인 산업부는 개발의 효율성이나 사업비 절감 등을 고려해 무장헬기보다 먼저 개발을 추진해 2020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새로 개발하는 민수헬기는외국산 헬기를 대체해 응급의로, 해상감시, 승객운송용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KAI는 아구스타 웨스트랜드(이탈리아), 에어버스(유럽), 벨(미국), 시콜스키(미국) 등 해외업체와 공동개발해서 비용과 리스크를 줄이는 동시에 진입 장벽이 높은 해외 민수헬기 시장에 수출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부족한 기술을 배우고 비용을 지급하는 대신 개발한 헬기는 제휴업체의 유통망을 통해 함께 팔자는 전략이다.

소형무장헬기(LAH)는 노후화한 군의 공격헬기 500MD와 AH-IS 등을 대체하는 사업으로 방사청이 추진 중이다. 이는 민간헬기 개발을 통해 확보한 민군겸용 구성품을 활용하고 국제기술협력으로 무장이나 사격통제 체계를 확보해 2022년까지 개발한다는 목표다.

민·군수 연계개발을 통해 3400여억 원의 비용을 줄 수 있다. 또 민군헬기를 공동생산·관리하기 때문에 생산라인을 계속 유지하는데 유리해 군의 전력화 이후 안정적인 후속지원이나 운용유지비 절감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

KAI는 600여 대 수출을 포함해 모두 1000여대의 LAH·LCH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33조 원 규모의 헬기를 국내에서 자체 생산하면 50조 원에 달하는 연관산업의 발전이나 기술파급 효과 등과 함께 연인원 16만 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면서 13년 만에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KF-X)사업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KAI는 “KT-1(초등훈련기), T-50(고등훈련기), KUH(수리온,한국형 다목적 기동헬기) 개발 등을 통해 항공기 개발 능력과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왔다”면서 “국내 항공산업의 비약적인 발전과 자주국방력 강화를 견인할 핵심 사업인 KF-X와 LAH·LCH 개발 성공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고 강조했다. 소형 민·군헬기나 차세대 전투기 개발사업 등을 기반으로 항공산업이 조선, 자동차, 반도체 등에 이어 우리나라 미래 경제를 주도할 신성장 동력으로 도약할 수 있을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KAI 사천공장에서 기술자들이 T-50(고등훈련기)를 조립하고 있다. KAI 제공.
KAI에서 개발한 군용 다목적헬기 수리온이 이륙하고 있다. KAI 제공.
KAI가 2022년까지 개발 예정인 소형무장헬기 이미지. KAI 제공.
KAI가 2020년까지 개발 예정인 소형민수헬기 이미지. KAI 제공.
▶ 관련기사 ◀
☞ KAI, 한국 항공산업 미래 책임진다
☞ [사설] 드디어 시작되는 차세대 전투기사업
☞ [특징주]한국항공우주, 강세..한국형 전투기사업 방식 확정
☞ 軍, 한국형 전투기(KF-X) 쌍발 엔진 형상으로 만든다
☞ 軍, 차기전투기 후보 F-35A 추가 시험평가 돌입
☞ 한국항공우주, 한국형전투기사업 기우에 불과-하나
☞ KAI, 한국형 전투기사업 지연 가능성에 8% 급락
☞ [특징주]KAI, 6%대 하락..한국형 전투기 개발 지연
☞ 김제서 美 F-16 전투기 연료탱크 떨어져.."보상문제 논의중"
☞ [특징주]KAI '급락'..한국형 전투기 개발 또 연기
☞ "북한 포탄 우리 영토 낙하 대비 전투기 4대 긴급 출격"
☞ [사설]차기 전투기 가격추이 잘 살펴야
☞ [포토]KAI 민군기술협력 박람회 참가
☞ 하성용 KAI사장 "경영목표 자신있다"..자사주 또 매입
☞ 하성용 KAI 사장, 주가 급락하던 날 자사주 매입
☞ KAI, 경남 사천서 지역사랑 봉사활동
☞ [르포]"KAI 사천공장, 국산항공기가 한눈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