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제로금리..28~29일 FOMC, 연준의 선택은

시장은 기준금리 언제까지 유지할 것인지에 관심
초과지준금리 인하 및 YCC 정책 도입 가능성 제기
  • 등록 2020-04-28 오후 2:01:16

    수정 2020-04-28 오후 2:01:16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AFP)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28일부터 이틀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개최한다. 대량 실직 사태를 비롯한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연준이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연준은 이미 기준금리를 0~0.25%인 제로(0) 금리 수준으로 인하했다. 전(前)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를 비롯해 일부 전문가들을 마이너스 금리로 인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시장에선 추가 금리 인하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이번 FOMC에서 금리동결 가능성을 100%로 봤다.

이에 따라 월가의 관심은 현 수준의 기준금리가 언제까지 유지될 수 있을 것인지에 쏠려 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번 FOMC 직후 기자회견에서 현재 금리가 얼마나 더 유지될 것인지를 시사할 수 있을 전망이다.

골드만삭스는 이날 2023년 말까지 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 블룸버그통신이 이코노미스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들 중 22%가 적어도 2022년까지는 금리인상이 없을 것이라고 답했으며, 절반 이상은 2023년까지 현 수준의 금리가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일각에선 연준이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현재 0.1%인 초과지준금리(IOER)를 조정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달 초부터 0.05% 수준에서 거래되는 기금금리(fund rate)를 끌어올리기 위한 기술적 조정 차원에서 이뤄질 수 있다고 CNBC 등은 보도했다.

연준이 수익률곡선제어(YCC·Yield Curve Control) 정책을 78년 만에 부활시킬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YCC는 중앙은행이 장기금리에 일정한 목표치를 두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채권을 매수 또는 매도하는 정책이다. 장기금리와 단기금리 간 수익률을 통제하기 위한 비(非)전통적 통화정책으로 단기금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연준의 전통과는 거리가 멀다.

호주중앙은행은 이번 코로나19 위기 이후 이 정책을 처음 도입했고, 금리를 마이너스(-)로 내리기 힘든 일본중앙은행은 지난 2016년부터 이미 YCC를 시행하고 있다. 연준도 지난 1942년 제2차 세계대전 당시 국채발행으로 높아진 금리를 낮추기 위해 10여년 동안 YCC를 시행했다.

YCC 도입 가능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연준의 유동성 공급에도 달러화 쏠림 현상이 지속되고 미국 연방정부의 대규모 국채발행으로 시중 자금이 부족해지면 장기금리가 급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엘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는 지난 2월 “다음 침체상황에서는 더욱 공격적인 통화정책이 필요하다”며 YCC 등 도입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다만 YCC를 중단했을 때 다시 국채금리가 급등할 수 있고 연준의 대차대조표가 확대될 수 있다는 점 등에서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한편 연준은 이날 지방정부 유동성기구(MLF) 지원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MLF는 재무부 자본금 350억달러를 활용해 5000억달러 규모의 지방채를 직접 매입하는 프로그램이다.

앞서 연준은 인구가 100만명이 넘는 도시와 주(州), 200만명을 초과하는 카운티로부터 단기 지방채를 사들이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연준은 이날 도시는 인구 25만명 이상, 카운티는 50만명 이상으로 매입 범위를 확대했다. 매입 채권 만기는 최대 2년에서 최대 3년으로 늘렸는데, 매입 대상은 지난 8일 기준으로 투자등급 이상 채권으로 제한했다.

연준은 이외에도 지방채 시장을 면밀히 들여다본 뒤 향후 특정수익담보부채권 매입도 검토하겠다고 시사했다. 특정수익담보부채권은 지방정부가 도로, 교량, 공항, 상하수도 처리시설 등 인프라 구축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