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당국, 자국 기업에 홍콩 국가보안법 위험성 경고

미국인 한 명 등 홍콩 국가보안법에 따라 체포
임의적으로 감시 받을 수 있고 자료 제출해야 할 수도
홍콩, 지난해 6월부터 국가보안법 시행
  • 등록 2021-07-16 오후 8:19:00

    수정 2021-07-16 오후 8:24:41

[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미국 정부가 홍콩에서 활동하는 자국 기업들에게 새로운 국가보안법 시행에 따른 위험을 경고했다.

2021년 4월 1일 촬영된 민주화 운동가 찬포잉(가운데 노란색 마스크)(사진=AFP)
16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와 상무부, 국토안보부는 홍콩에서 미국인 한명을 포함한 외국인들이 국가보안법에 따라 체포됐다며 미국 기업들에게 경고했다. 미 당국은 기업들이 영장 없이 전자기기로 감시를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당국에 기업 및 고객 자료를 제출해야 하는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홍콩 내 기업이나 개인이 미국이나 다른 국제적 제재를 준수했다는 이유로 중국으로부터 보복을 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15일 백악관에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뒤 기자회견에서 “홍콩 상황이 악화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는 홍콩에 관한 대응에서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콩은 지난해 6월 30일부터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 활동, 외국 세력과의 결탁 등의 범죄를 규정한 국가보안법을 시행했다. 올해 1월 홍콩 경찰이 국가보안법 위반을 이유로 범민주진영 인사 수십명을 체포했다. 당시 미국인 인권변호사 존 클랜시도 검거됐다 풀려난 바 있다.

앞서 미국 국무부와 재무부, 상무부, 국토안보부, 무역대표부, 노동부는 공동으로 기업들에 신장의 강제노동 및 인권유린과 관련된 거래와 투자에서 손을 떼라고 경고한 바 있다. 로이터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홍콩과 관련한 새로운 경제 제제를 구상 중이다.

월스트리저널(WSJ)은 정부 데이터에 따르면 수십 개의 국제 기업이 2019년 이후 홍콩 에서 지역 본부 또는 사무실을 이전했다고 전했다. 지난 5월에 발표된 홍콩 미국 상공회의소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325명의 응답자 중 42%가 홍콩에서 이전을 고려 중이다.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이전에는 중국 본토에만 국한되었던 법치의 위험이 이제는 홍콩에서도 점점 더 우려되고 있다”라면서 “그것은 우리에게 큰 관심사”라고 짚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