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제조 2.0'…AI·데이터로 中企 제조혁신 '가속도'

정부, 'AI·데이터 기반 제조혁신 고도화 전략'
민·관 협력 중소기업 제조플랫폼 'KAMP' 구축
2025년까지 5G+AI 스마트공장 1000개 보급
강성천 차관, "스마트공장 '저변 확대'에서 '고도화'로"
  • 등록 2020-07-23 오후 2:58:46

    수정 2020-07-23 오후 2:58:46

김용범(가운데) 기획재정부 제1차관과 강성천(왼쪽 네번째)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강경성(왼쪽 두번째)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등 참석자들이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1차 비상경제대책회의 겸 제1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제공=뉴시스)
[이데일리 김호준 기자] 정부가 중소기업 전용 제조플랫폼을 구축하고 스마트공장 고도화에 속도를 낸다. 스마트공장에서 생성한 데이터를 기업이 생산성 향상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마이제조데이터’ 체계를 마련하고, 제조혁신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제조업 분야 ‘디지털 뉴딜’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제조 2.0’…中企 제조데이터 활용 촉진

정부는 23일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제11차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1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AI(인공지능)·데이터 기반 중소기업 제조혁신 고도화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한국판 디지털 뉴딜의 제조업 분야 핵심 후속조치로,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던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한층 고도화하는 내용을 담았다.

강성천 중기부 차관은 “제조업의 세계적 트렌드는 단순 생산 자동화가 아니라 AI와 데이터를 중심으로 진화한다”며 “AI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마트공장을 고도화하는 ‘스마트제조 2.0’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제조혁신 고도화 전략은 AI·데이터를 기반으로 중소기업 스마트공장을 고도화하고, 이를 뒷받침할 인프라를 마련하는 데 방점을 찍었다. 우선 그간 중소기업 공장 내에만 머무르던 제조데이터를 기업 생산성 향상에 활용할 수 있는 마이제조데이터 체계를 구축한다. 마이제조데이터는 제조데이터 활용에 따른 이익을 데이터 생산 제조기업에 환원하는 서비스 모델을 뜻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기업 간 공유가 가능한 제조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도록 제조데이터 표준 및 공유 규범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제조데이터 생산자와 거래자, 유통자 등 권리관계를 명확히 해 궁극적으로 제조데이터 생산 및 활용을 촉진할 방침이다.

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 ‘KAMP’(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 개요 (자료=중기부)
아울러 정부는 마이제조데이터 체계를 마련할 AI 중소벤처 제조플랫폼 ‘KAMP’(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를 구축한다. KAMP는 서울대와 카이스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민간 클라우드 업체, AI 전문가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민·관 합동 플랫폼이다.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공정 최적화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중소기업이 제조공정상 문제를 AI로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AI 표준모델 50개를 구축하고, 전문가 컨설팅 및 실증 서비스도 제공한다. KAMP의 성과를 스마트공장 보급사업과 연계, 2025년까지 최첨단 5G(5세대) 이동통신망 활용 AI 스마트공장 1000개 구축도 추진한다. 데이터 공유와 기업 간 협력 수요가 있는 스마트공장을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디지털 클러스터’ 20개소도 구축해 제조혁신 선도 사례를 마련할 예정이다.

스마트공장 공급기업 지원 확대…‘제조혁신법’도 제정

이와 관련, 정부는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뒷받침할 스마트공장 공급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AI 전문가 육성, 관련 법안 마련도 추진한다.

우선 AI 분석 전문 인력 1만 5000명을 양성한다. 석·박사급 AI 인력(1000명) 양성을 담당할 대학을 선정해 ‘중소기업 계약학과’를 신설하고, 스마트공장 공급기업 전문인력(2000명)과 스마트공장 도입기업 내 관리자급 현장인력(1만 2000명)을 육성한다.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해 AI·데이터 솔루션 개발도 추진한다. AI를 활용해 데이터 기반 제품 개발 및 공정 최적화 모델 등을 겨루는 ‘AI 챔피언십’ 대회를 열어 혁신 AI 스타트업을 발굴한다. 또한 국내 유망 스마트공장 공급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유턴기업에 스마트공장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스마트 리쇼어링’을 추진한다. 끝으로 AI·데이터 기반 제조혁신 정책의 지속성을 위해 제조혁신 관련 법률도 제정한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 중 민관 합동 KAMP 사업단을 출범하고 본격적인 스마트공장 고도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성천 차관은 “그동안 스마트제조혁신은 스마트공장 ‘저변 확대’를 중심으로 추진해왔으나, 이제는 AI·데이터 기반 고도화 전략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올 하반기 중 민관 합동 KAMP 사업단을 출범하고, 사업 세부 과제들은 관계부처와 협력해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AI·데이터 기반 제조혁신 고도화 전략’ 기대 효과 (자료=중기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