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성심병원, 소아고도비만 ‘몸짱.건강짱 운동교실’ 개최

  • 등록 2014-07-24 오후 4:44:53

    수정 2014-07-24 오후 4:44:53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한림대학교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비만클리닉은 오는 31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본관4층 한마음홀에서 ‘몸짱·건강짱 운동교실’을 연다.

이번 운동교실은 지난 6월부터 실시한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만 10 ~ 15세) 학생 중 고도비만(체질량지수(BMI) 30 이상) 학생을 대상으로 고도비만 체중조절 프로그램-내 몸 가꾸기 운동처방과 영양상담 일환으로 마련했다.

내 몸 가꾸기 프로그램 소개를 시작으로 경희대학교 체육학석사 상계백병원 최선호 운동처방사의 ‘내게 맞는 운동 고르기’에 대한 강의와 질의응답을 갖는다. 2014년 대한라인댄스협회(국가대표선발) 어드밴스부분 챔피언인 손수경 강사와 함께 라인댄스를 배우며 그간 비만 때문에 받았던 스트레스를 떨쳐버리고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어 식사 일기를 가장 잘 쓴 친구에게 격려와 축하를 전하는 시상을 하고 전문 영양사의 1대1 맞춤 영양상담도 함께한다.

그뿐만 아니라 평소 학기 중이라 참여하지 못했다면 방학을 맞아 이번 ‘몸짱?건강짱 운동교실’ 참여와 함께 8월에 실시하는 ‘고도비만 체중조절 프로그램’ 전 차수에 참가할 수 있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만 10 ~ 15세) 학생 중 고도비만(체질량지수(BMI) 30 이상) 대상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독려한다.

오혜영 교수는 “여름방학을 맞은 많은 아이들이 ‘몸짱·건강짱 운동교실’ 프로그램을 통해 비만치료에 흥미를 느끼고, 8월에 새로 시작하는 고도비만 체중조절 프로그램 전 차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바란다”며 “소아비만은 정상체중 어린이보다 육체적, 사회적, 정신적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정확한 원인 및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부모님과 아이들이 병원에 방문하는 것 자체를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가한 청소년에게는 혈액검사, 혈압, 체성분검사 등을 통해 건강 위험요소와 합병증 평가를 실시하고, 전문영양사가 영양평가를 통한 맞춤영양처방을 제공한다. 이를 종합해 비만치료 전문 교수가 체중조절을 위한 전반적인 계획과 상담을 진행한다. 소아청소년의 비만에 대한 진단부터 영양상담 및 운동 상담까지 1:1 맞춤 원스톱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학생들이 자주 방문하지 못하는 것을 고려하여 비만전문교수, 영양사와의 이메일 상담이 상시 가능하다.

연구책임자인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박경희 교수는 “비만은 한 번의 치료로 끝나는 질병이 아니므로, 아이들에게 비만치료에 대한 동기부여와 생활습관 개선과 행동교정에 대한 기본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고도비만의 경우,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에 대한 평가를 포함한 전문가에 의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