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차·한국GM·르노삼성·쌍용차 등 5개사의 지난달 국내외 완성차 판매량은 71만6813대로 전년 같은달보다 4.2% 줄었다. 5개사의 내수판매는 12만1497대로 0.2% 늘었지만, 해외판매량은 59만5316대로 5.0% 감소했다.
내수 판매는 근무일수 감소에도 레저용 차량(RV)의 판매가 늘어나면서 소폭 증가했지만, 신흥국의 경기 침체 여파와 환율 영향 등으로 해외판매는 감소세가 전달보다 더 커졌다.
현대차(005380)는 4월에 이어 5월에도 국내외에서 판매가 모두 줄어들어 부진한 성적을 나타냈다. 5월 내수에서 8.2% 줄어든 5만4990대, 해외에서 6.1% 감소한 33만4309대를 팔아 총 38만9299대의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6.4% 가량 줄어든 것이다.
기아차도 해외판매가 부진했지만 내수 시장 RV판매 급증에 힘입어 수출 감소를 일부 만회했다. 기아차의 지난달 판매량은 24만2054대로 전년 5월보다 4.6% 줄었다. 내수판매는 4만10대로 10.4% 늘었으나 해외판매는 20만2044대로 7.0% 줄었다.
내수는 이렇다 할 신차가 없었음에도 RV 판매가 두 배 가까이(88.4%↑) 늘며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쏘렌토는 258% 늘어난 6509대, 카니발도 336% 늘어난 6019대 판매됐다. 모닝(6868대), 봉고(4660대), 모하비(1158대) 등도 실적 상승세에 한몫했다.
한국GM과 르노삼성은 수출이 늘어나며 전체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달보다 늘었다. 한국GM은 3.6% 증가한 5만4676대를 판매했다. 내수는 1.6% 감소했으나 수출물량이 4만2474대로 작년 동기 대비 5.2% 증가했다. 올해 4월부터 독일 브랜드인 오펠의 경차 ‘칼’을 창원공장에서 본격적으로 생산, 수출하기 시작한 덕분이다. 한국GM의 작년 동기 대비 수출이 증가세로 전환한 것은 지난해 7월 이후 처음이다.
쌍용차는 지난달 티볼리 효과로 내수시장에서 47.1% 늘어난 7753대를 판매했다. 티볼리는 2개월 연속 5000대 이상 팔려 출시 4개월만에 누적 판매 2만대를 돌파했다. 하지만 러시아 수출중단 여파로 해외판매는 4157대로 38.9%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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