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 더 커진 '타다'…벤티 출격 임박 '카카오'

타다, 법 개정·타다 금지법 이어 檢기소로 '암담'
당장 영업정지 처분 없을 듯…시한부 운영 불가피
카카오, 택시 지원 힘입어 '벤티' 준비 차곡차곡
  • 등록 2019-10-29 오후 3:22:56

    수정 2019-10-29 오후 4:43:10

타다 베이직과 카카오T블루. (사진=연합뉴스·이데일리)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검찰이 타다 경영진을 불법 유상운송 혐의로 전격 기소함에 따라, 타다가 독주하고 있는 운송시장의 변화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타다 운영사 VCNC는 모회사인 쏘카의 이재웅 대표와 박재욱 VCNC 대표의 기소에도 불구하고, 주력인 ‘타다 베이직’을 현재와 같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 대표는 기소 사실이 공개된 직후 소셜미디어를 통해 “앞으로 재판을 잘 준비해 나갈 것이며 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밝혀, 치열한 법정 다툼을 예고했다.

실제 기소 자체가 타다 베이직 운영에 끼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는 만큼, 1·2심 결과에 검찰이나 타다 측이 상소할 경우 최종 결론까지 수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하지만 검찰이 ‘불법 유상운송’으로 결론낸 것만으로도 사업 불확실성은 커졌다.

국토교통부가 검찰 기소를 근거로 타다에 대한 영업정지 등의 행정처분을 내릴 수 있지만, 국토부는 이에 대해 신중한 반응이다. 올해 내에 국회에서 여객자동차법 개정안이 통과돼 시행될 경우, 현재와 같은 ‘타다 베이직’ 운영은 불가능해진다. 국토부는 사회적 대타협을 토대로 한 개정안 통과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타다의 향후 사업방향은 정부와 국회의 법 개정 방향에 달려 있다. 현재 국회에 제출돼 있는 개정안은 타다 베이직과 같이 택시면허 없이 운행하는 사업자에게 별도의 ‘플랫폼 운송면허’를 취득하도록 하고 있다. 발급 면허수는 택시 감차수 이내에서 국토부가 심사해 발급하도록 했다.

현재 운행 중인 1400여대에 대한 면허 확보가 불확실해지자 타다는 개정안에 거세게 반발하기도 했다. 지난 7일엔 개정안과 정반대 방향의 ‘1만대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가 거센 역풍을 맞고 이를 사실상 철회하며, 택시업계를 향한 잇단 유화책을 쏟아냈다.

하지만 국토부와 국회에선 개정안 발의와 함께 타다가 영업 근거로 내세우는 여객자동차법 시행령에 대한 개정 작업까지 검토중이다. ‘타다 베이직’ 영업을 원천 차단할 수 있는 법적 근거까지 마련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타다가 흔들리는 사이 다른 업체들은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카카오 벤티’를 준비 중인 카카오모빌리티는 향후 더욱 유리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타다 베이직의 성공으로 시장성을 보인 승합차 운송시장이 여객자동차법 개정안에 따라 무주공산이 될 가능성까지 나온다.

이 때문에 택시업계는 물론 모빌리티업계에서도 벤티가 ‘카카오T’ 플랫폼의 압도적 점유율을 발판 삼아 운송시장에서 어렵지 않게 안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차량 외관에 실리는 것도 벤티의 강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다음 달 200여대를 시작으로 벤티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벤티에 참여한 택시회사만 100여곳에 이를 정도로 택시업계도 벤티 확대에 적극적이다. 향후 개인택시로도 문호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맞서 타다도 승합차 운송 시장을 뺏기지 않기 위해 택시 협업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 차량에 승합차도 추가하기로 했다. 모빌리티·택시 업계에선 타다 베이직 고객의 프리미엄 유입 성과가 향후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택시단체 관계자는 “현재의 타다 베이직식의 영업이 어려워진 건 이미 상수”라며 “타다로선 빨리 택시업계와 갈등을 풀고 타다 프리미엄 확대에 주력해야 승합차택시 시장을 지킬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