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혁, ‘새로운보수당’ 당명 확정…安과 멀어지며 한국당에 러브콜?(종합)

변혁 12일, 신당 명칭 발표…당명에 '보수' 최초
비전, 청년·중도 2대 원칙 + 유승민 보수 재건 3원칙
중도 강조했지만 청년 강조한 '바른정당 시즌2' 평가
신당 참여 유일 안철수계 권은희 불참하기도
  • 등록 2019-12-12 오후 2:59:58

    수정 2019-12-13 오후 7:46:36

하태경 변화와 혁신 창당준비위원장, 유승민 인재영입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전회의에서 ‘새로운보수당’ 당명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인 ‘변화와 혁신(가칭)’이 12일 ‘새로운보수당’이라는 공식 명칭을 확정했다. 정치권은 당명에 보수를 강조한 이상 안철수 전 대표가 들어올 공간은 더 좁아졌다는 평가다.

변화와 혁신은 12일 비전회의를 열고 신당 명칭을 발표했다. 하태경 창당준비위원장은 “격론을 통해 난 결론은 그간 써온 변화와 혁신을 살려 ‘(변화와 혁신을 통한) 새로운보수당’, 약칭은 새보수당으로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당명에 ‘보수’가 직접적으로 들어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변혁은 지난 9~11일 대국민 공모를 통해 1800여개의 당명을 접수받았다. 이중 최종 5배수에 든 당명은 △보수당 △개혁신당 △개혁보수당 △변화와혁신 △새로운보수당 등 이었고 이날 최종 결정했다.

하 위원장은 자유한국당을 겨냥해 “올드 보수는 질 수밖에 없다”며 “새보수당은 이기는 보수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보수당의 비전으로 2대 주체와 3대 원칙, ‘2+3’을 들었다. 하 위원장은 “2대 주체는 청년과 중도를 뜻하고 3대 원칙은 유승민 의원의 보수재건 3원칙(△탄핵의 강을 건너자 △개혁보수로 나아가자 △낡은 집 허물고 새 집 짓자)”를 뜻한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한국당과 보수통합 가능성도 열어둔 것이다.

새보수당의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은 유 의원은 “새누리당을 탈당한 지 3년이 됐다. 그동안 많은 시련을 같이 겪어온 동지분들이 이 자리에 있다”며 “이번 창당은 화려하고 크게 시작하기보다는 작게 시작해 성공할 수 있는 개혁보수신당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더 이상 보수가 부끄럽거나 숨기고 싶지 않고 떳떳하고 자랑스러울 수 있도록 만들겠다”면서 “중도보수·샤이보수·셰임보수는 이제 당당하게 새로운 보수로 와달라. 도저히 지지할 만한 정당이 없었던 분들도 새로운 보수로 와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정치권에서는 새로운보수당을 두고 청년을 강조한 ‘바른정당 시즌2’라는 평가다. 이 때문에 최근 “신당 합류 의사가 없다”고 전한 ‘중도성향’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와 더욱 멀어졌다는 평가다. 자연스레 안철수계 비례대표 의원 6명의 합류도 불투명해졌다는 분석이다.

한편, 안철수계 비례대표 중 유일하게 신당에 참여한 권은희 의원은 이날 행사에 불참하며 궁금증을 낳았다. 하지만 새보수당 측은 “사전에 잡힌 지역행사 때문에 참석하지 못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 위원장은 “권 의원이 ‘당명에 중도의 의미가 들어갔으면 좋겠다’고 했다”며 “중도 의미를 포함하기 위해 ‘새로운’이라는 단어에 방점을 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