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근 SK이노 회장 "안종범 뒤에 누군가 있었다"

박근혜·최순실 재판 증인 출석
"이름 함부로 말할 수 없는 자…말하기 어려워"
"추가 자금지원 요구 안종범 생각 아니었을 것"
  • 등록 2017-06-16 오후 5:38:11

    수정 2017-06-16 오후 5:38:11

김창근 SK이노베이션 회장이 16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김창근 SK이노베이션 회장은 16일 “안종범 전 경제수석을 통해 케이스포츠 재단에 대한 추가 자금 지원 요구를 받고 뒤에 이름을 함부로 말할 수 없는 누군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재판장 김세윤) 심리로 진행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서 지난해 11월 검찰 조사에서 이같이 증언한 것을 확인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박 전 대통령 면담이 이뤄진 지난해 2월16일 이후 안 전 수석을 통해 더블루케이가 89억원을 요구해온 것에 대한 김 회장의 증언이다. 당시 안 전 수석은 경제수석을 맡고 있었다.

김 회장은 “안 수석이 직접 생각하고 프로세스를 만들어 우리에게 얘기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증언했다.

그는 ‘케이스포츠 재단이 SK그룹에 돈을 요구하는 것이 회사 현안과 관련돼 있었다고 봤는지’에 대해 “그렇게 짐작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

당시 SK그룹의 현안은 최재원 수석부회장의 조기석방, CJ 헬로비전 인수합병 해결, 면세점 특허 취득으로 요약된다. 이날 법정에서는 최 회장이 지난해 2월14일 김 회장에게 ‘본인 조기 출소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VIP 보고 시에도 모든 키는 본인 석방을 위해 하는 것’이라고 보낸 텔레그램 메시지 내용이 공개되기도 했다. 이 메시지에서 본인은 최 수석부회장을 일컫는다. 대통령 단독 면담을 이틀 앞둔 시점이었다. 최 수석부회장 석방에 총력을 기울이라는 뜻이다.

김 회장은 “당시 독대를 마치고 나온 최 회장은 ‘박 대통령이 헬로비전 인수합병은 신속히 처리하고, 면세점 특허 관련은 안 수석이 개선안을 마련할 것이며, 최 수석부회장 조기석방은 어떤 지시를 했는지 듣지 못했다’고 전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회장은 최 회장이 사면된 2015년 8월 이후 안 전 수석에게 ‘하늘과 같은 은혜 잊지 않고 산업보국으로 보답하겠다’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낸 데 대한 대가성을 부인했다. 그는 “최 회장이 사면복권된 데 대해 기여해서 산업보국을 한다는 것”이라는 내용 그대로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SK그룹이 미르와 케이스포츠 재단에 110억원을 출연한 것은 최 회장의 사면 대가와 최 수석부회장의 석방 요구가 아니라 전경련에서 대기업 출연분이라고 해서 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