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인 ‘김정주 부인’ 유정현으로…총수 바뀐 넥슨의 미래는?

공정위, 고 김정주 사망 두 달만에 총수 변경
부인 유정현, 개인 최대출자자 등 감안해 결정
거액 상속세 등 장애물 많아, 경영가능성 낮아
텐센트·PIF 등 M&A 주목, NXC “사실무근” 일축
  • 등록 2022-04-27 오후 2:53:28

    수정 2022-04-27 오후 9:09:47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넥슨의 새로운 동일인(총수)으로 고(故) 김정주 창업자의 배우자 유정현 NXC 감사가 지정됐다. 지난달 김 창업주 별세 소식이 알려진 지 두 달만이다. 그간 총수 공백을 이어왔던 넥슨이 이번 동일인 변경을 기점으로 지배구조, 사업 방향 등에 있어 어떤 변화를 맞게될 지 관심이다.
김정주 창업주 사망 두 달만에 총수 변경

27일 공정거래위원회는 넥슨의 동일인을 기존 김정주 창업주(NXC 이사)에서 배우자인 유정현 NXC 감사로 변경했다. 김정주 창업주가 지난 2월 말 사망함에 따라 동일인을 변경한 것으로, 유정현 감사가 김 창업주와 넥슨 창립 및 회사 경영에 관여했고, 최상위 회사 NXC의 등기임원(감사) 중 유일한 출자자란 점이 고려됐다.

유 감사가 개인 최다 출자자인 점도 고려됐다. 유 감사의 NXC 지분율은 29.43%로, 자녀 2명의 지분까지 합치면 30.79%에 해당한다. NXC는 넥슨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지주사로, 김 창업자(67.49%)와 유 감사 등 친족이 지분 100%를 보유한 가족회사다. 넥슨 그룹의 중간 지주사 역할을 하는 넥슨 일본법인 지분 47.4%를 직·간접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공정위에 따르면 넥슨의 공정자산총액은 11조 2610억원으로 총자산 규모 10조 원이 넘는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에 해당한다. 넥슨의 소속회사 수는 넥슨코리아 등을 포함해 총 18개다. 앞서 김 창업주는 오래 우울증을 앓다가 지난 2월 말 하와이에서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창업주 별세 이후 시장과 업계에선 ‘포스트 김정주’에 대한 관심도 커져 왔다. 당장 이번에 넥슨 동일인으로 지정된 유 감사가 김 창업주를 이어 직접 경영 전면에 나설지 의견이 분분하다. 다만, 유 감사는 지금까지 경영 일선에 나선 적은 없다. 두 자녀도 2002년생, 2004년생으로 어려 경영진이 될 가능성은 낮다.

게임 업계에선 유 감사의 경영 참여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도 큰 행사 등에는 참여했던 적이 있지만, 경영 쪽으로 활동은 안 하는 것 같다”며 “지금처럼 감사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NXC 관계자도 “동일인 지정돼도 NXC 감사자리는 유지하고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며 “기존 전문경영인 중심 기조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故) 김정주 넥슨 창업주.(사진=넥슨)


경영가능성 낮은 유정현, 매각설 물밑 솔솔

한편 일각에선 넥슨이 다시금 회사 매각을 추진할 것이란 전망도 내놓는다. 유 감사의 경영 참여 가능성이 낮은데다, 김 창업주 사망 이후 보유지분 67.49%에 대한 거액의 상속세도 내야 하기 때문이다. 현행법에 따르면 과세표준이 30억원을 초과하면 최고세율 50%가 부과되고, 최대주주 지분율 50% 초과시엔 할증까지 붙어 총 상속세율은 60% 이상에 달한다.

2019년 김 창업주가 매각을 시도했을 당시 시장에서 평가한 NXC의 평가가치는 10조원 이상으로 추산됐다. 단순 계산해도 현재 유족들이 내야 하는 상속세는 수조 원대에 이른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상황에서 넥슨 지분을 매각한다면 과거보다 더 평가가치가 올라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점에 있어 넥슨이 지분을 매각할 여지는 충분하다.

투자은행(IB) 업계에선 과거에도 넥슨 인수 의향을 보였던 중국 텐센트, 최근 국내 게임사 지분을 대거 사들이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PIF) 등을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NXC 관계자는 “회사 매각과 관련된 건은 사실무근이며, 계획하고 있는 것도 없다”고 일축했다.

업계에선 한동안 넥슨이 김 창업자의 최측근인 오웬 마호니 일본법인 대표, 이정헌 넥슨코리아 대표 등을 중심으로 한 전문경영인 체제를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중장기적으론 오너 경영 부재, 상속 문제 등으로 회사 매각을 배제하긴 어렵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국내에서 흥행을 일으키고 있는 신작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등이 향후 중국 시장에서 출시돼 성과를 거둔다면 넥슨의 기업가치는 더 확대될 수 있다”며 “과거와 달리 해외자본으로 회사를 매각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상당 부분 희석된 만큼 (매각) 가능성은 있다고 본다. 한동안 넥슨이 신작 성공을 위해 더 활발하게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 스냅타임
    04월 29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2024년 04월 26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04월 25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2024년 04월 24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2024년 04월 23일 오늘의 운세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