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맞수 'SPC-CJ'..중국에서 맞대결 펼친다

빵집 내세운 출점 경쟁 돌입
CJ푸드빌, MF 계약으로 매장 확대..거점도 늘려
SPC, 연내 가맹사업 본격화
  • 등록 2015-06-30 오후 4:40:52

    수정 2015-06-30 오후 4:40:52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국내 제빵의 영원한 맞수인 파리바게뜨와 CJ푸드빌이 중국에서 맞대결을 펼친다. 두 기업 모두 중국에 진출한 지 10년이 넘은 만큼 지점을 크게 늘려 중국에서 승기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국내에서는 파리바게뜨에 밀려 베이커리 업계 2위에 머물렀던 CJ푸드빌이 최근 거점과 매장을 크게 늘리며 설욕전에 나서고 있다. 이에 파리바게뜨도 연내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CJ푸드빌은 최근 중국 남서부 광저우와 구이저우 등 2개 성에 매장을 오픈하며 지역을 확대하고 있다. 2005년 베이징에 첫 매장을 열며 중국에 진출한 CJ푸드빌은 2013년부터 공격적인 모습으로 확연히 달라졌다. 중국 내 기업들과 마스터프랜차이즈(MF) 계약을 맺으며 무서운 속도로 매장을 늘리는 중이다. 2013년 이전에 20개에도 미치지 못했던 매장 수는 현재 71개까지 늘어났다.

현재 CJ푸드빌은 10개 기업과 MF 계약을 맺었고, 71개 뚜레쥬르 중국 매장 중 26개 점포가 MF 계약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와 올해 맺은 MF 계약으로 인해 매장수는 더욱 빠른 속도로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뚜레쥬르는 6개 도시와 9개 성, 1개 자치구 등 중국 내 최다 지역으로 진출하며 파리바게뜨보다 먼저 브랜드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중국 내 매장 수가 125개로 뚜레쥬르보다 많지만 대부분 직영으로 운영하다 보니 베이징과 상하이 등 주요 도시에 매장이 몰려 있기 때문이다.

SPC 또한 중국 가맹 사업에 전사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권인태 파리크라상 대표가 직접 챙길 정도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가맹 사업의 경우 섣불리 시작했다가는 실패하기 쉽기 때문이다.

현재 파리바게뜨는 3~4개 일부 매장을 가맹점 형태로 운영 중이며 다양한 지역으로 매장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가맹 사업초기 매장 수를 얼마나 늘리느냐에 따라 승패를 가늠할 수 있다. 현지 소비자 인지도도 상당히 높아졌다. 가맹점주들의 상담 요청이 이어질 만큼 현지 반응은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SPC는 본격적인 가맹사업이 시작되면 출점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SPC와 CJ푸드빌이 이처럼 중국 사업 확대에 나선 것은 중국에서 인지도를 쌓았고, 젊은 층을 중심으로 빵을 소비하는 문화가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 일부 매장에서는 소비자가 줄을 서서 빵을 구입하는 진풍경이 펼쳐지고 있다.

또한 국내는 출점 제한, 골목상권 침해 논란 등으로 발목이 잡혀 공격적인 출점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시장도 이미 포화에 이르렀다는 지적이 나온다.

SPC와 CJ푸드빌은 지점을 늘리는 것 외에도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제품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다. CJ푸드빌은 신장자치구에 매장을 열며 이슬람권 문화를 고려, 채소를 넣은 샌드위치를 선보여 인기를 끌기도 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중국에서 매장을 열겠다는 예비 점주들의 문의가 많다”며 “매장이 늘어나며 매출과 수익도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파리바게뜨 중국 상하이 구베이점(사진 위)과 뚜레쥬르 광저우 1호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