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형 일자리' 나온다…뿌리기업-노동자-주민 상생모델

산업부-경남도, 제3 상생형 일자리 추진
이르면 6월경 확정…노·사·주민 긴밀 협의
2023년까지 3500억원 투자..500명 신규채용
  • 등록 2019-06-10 오후 4:00:10

    수정 2019-06-10 오후 4:06:23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창원에서 수소버스 제막식 후 김경수 경남도지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과 함께 도심형 수소충전소를 방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광주형 구미형 일자리에 이어 밀양형 일자리가 추진된다. 그간 쇠퇴산업으로 분류됐던 주물, 금형, 도금 등 뿌리기업을 밀양 산단에 유치한다. 정부는 밀양형 일자리를 통해 주민 수용성 향상, 뿌리기업의 첨단화, 일자리 창출 등 세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복안이다.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은 1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광주형 일자리 이후 1~2건의 상생형 지역일자리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경남 밀양형 일자리 프로젝트가 상당히 가시화됐다”면서 “이르면 6월전에는 추가로 상생형 일자리가 나올 전망”이라고 밝혔다.

상생형 일자리는 노사민정 등 지역 경제주체가 상생협약을 체결해 적정 근로조건, 노사관계 안정, 생산성 향상, 원하청 개선, 인프라 복지 협력 등을 함께 도모하면서 신규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다.

밀양형 일자리는 밀양하남일반산단에 뿌리기업의 산단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뿌리기업이란 주물, 금형, 도금 등 제조업의 바탕이 되는 공정 기술로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이다. 정부는 제조업의 근간인 뿌리기업을 육성해 제조업 르네상스를 만들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문제는 뿌리기업은 그간 3D(Dirty·Difficult·Dangerous)업종으로 분류돼 지역유치가 쉽지 않았다. 정부는 2006년부터 경남 창원시 진해에 있는 뿌리 산업을 밀양산단으로 이전하려고 했지만 주민 반대에 부딪혔다. 밀양 주민들은 주물단지 조성 반대집회, 공사 착공 이후 발파 규모와 패턴 변경, 피해 보상 등 민원을 제기해 공사가 진행되지 않았다. 뿌리기업에서 일하는 노동자들도 주거지 이전을 원치 않았다.

이에 정부는 지역주민의 우선고용, 산단에 복지, 편의시설 제공 등을 조건을 걸고 상생형 일자리 만들기를 추진했다. 지난 5일 김경수 경남지사와 성윤모 산업부 장관 면담을 계기로 중앙정부와 지자체에서 본격 지원하기로 입을 모았다.

밀양으로 이전하는 뿌리기업은 30개다. 뿌리기업은 1700명의 노동자의 고용을 승계하고, 2023년까지 3500억원의 투자를 통해 500여명을 신규 고용(밀양 주민 우선)할 계획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뿌리기업의 스마트공장화 등 첨단화 및 입지시설, 고용승계 지원 등을 할 예정이다. 영세한 뿌리기업인터라 임금은 기존 수준대로 유지한다.

기업·주민·근로자 상생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대한 경남도의 의지가 강하다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박 실장은 “30여개 노사협의회에서도 상당부분 의견일치를 보였기 때문에 노·사·정 타협이 어렵지 않다고 보고 있다”면서 “주민들이 반대 수위를 낮추고, 사측에서 투자를 하고, 고용 승계를 하기 때문에 경남도에서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뿌리산업은 기계, 자동차, 조선 등 경남 주력산업의 근간이 되는 산업으로 뿌리기업의 경쟁력 강화는 곧 지역 경제 회복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최근 어려워진 일자리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상생형 일자리는 광주광역시가 지난 1월 현대차(005380)와 협약을 맺으면서 사업의 첫발을 뗐고, 구미시가 LG화학(051910)과 배터리 핵심소재인 양극재 공장 건설을 추진하며 지방자치단체 중 두 번째로 상생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