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戰 여파, 국제석유시장 新질서…"전략적으로 대응해야"

국제금융센터 분석 보고서
美 영향력↑…반면 러시아는 퇴조
러시아, 그림자시장 통해 아시아 진출
"'녹색전환'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 등록 2023-03-21 오후 5:19:42

    수정 2023-03-21 오후 5:19:42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미국이 세계 최대 석유 수출국으로 부상하는 등 글로벌 석유시장 흐름이 재편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기존 질서 변화는 석유 수입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에 위협이 될 가능성이 있어, 새로운 질서가 정착되기 전까지 관련 상황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따랐다.

21일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오정석 전문위원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국제석유시장은 지난 수십년 간 유지돼 온 거래 흐름이 재편되는 등 1970년대 오일쇼크 이후 가장 큰 변화를 격고있다”며 “그 과정에서 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오 전문위원은 과거 지리적 관계를 중심으로 러시아·아프리카에서 유럽, 중동에서 아시아, 캐나다·남미에서 미국으로 이어지던 글로벌 원유 흐름 지형도가 전쟁을 계기로 바뀌었다고 분석했다. 전쟁 이후 유럽이 러시아산 원유수입을 중단하고 러시아가 잉여 원유를 아시아로 공급하면서 변화가 발생한 것이다.

유럽은 러시아를 제외한 전 세계로 수입처를 넓혔다. 특히 나이지리아, 노르웨이,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산 원유가 러시아산 원유를 대체했다. 반면 러시아는 중국, 인도, 튀르키예 등으로의 원유 수출을 늘렸다. 국제에너지기구(IEA) 등에 따르면 인도의 러시아산 원유 수입 비중은 전쟁 전 0.2%에서 지난해 12월 25%로 확대됐다. 2021년 하루 160만배럴을 러시아에서 수입했던 중국은 올해 1월 230만배럴을 수입한 것으로 집계됐다.

오 전문위원은 셰일혁명 이후 세계 최대 석유 수출국으로 부상한 미국의 영향력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는 시각도 제기했다. 전쟁이 터진 2022년 미국의 석유수출 규모 하루 958만배럴은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 수준을 크게 상회했다.

반대로 러시아의 퇴조는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러시아는 최근 원유공급 축소를 발표하는 등 영향력을 유지하려고 하지만, 유럽을 완전히 대체할 시장을 찾지 못하고 있어 패권경쟁에서 밀려날 소지가 있다는 해석이다. 이에 러시아는 반(反)서방 진영을 중심으로 수출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러시아는 서방 제재를 우회하기 위해 대규모 ‘그림자 선단’을 구성·운영하며 석유 수출을 계속하고 있고, 그림자 선단의 규모도 늘리고 있다. 선박 소유주와 운영사가 불분명하고 거래내용이 통계에 잡히지 않는 그림자 시장의 확대는 전통 원유시장을 위협할 것이라는 평가다.

‘비달러화 거래 증가’ 움직임도 지난해 포착됐다. 로이터 등에 따르면 인도는 러시아와의 원유거래에서 루피화 비중을 느리고 있으며, 러시아 루블화 등으로 결제수단을 확대하고 있다. 중국 정유업체들도 달러보다 위안화로 러시아와의 거래를 선호하는 추세다.

출처=국제금융센터


오 전문위원은 기존 질서의 변화는 원유 수입 의존도가 높은 국가들에게 위협이 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궁극적인 해법은 석유 의존도를 낮추는 것이라는 관점에서 에너지 절약과 함께 ‘녹색전환’을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오 전문위원은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 넷제로(Net-zero) 등이 전 세계적 의제로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보다 친황격적이고 지속가능한 에너지원 개발이 글로벌 에너지 위기에서 벗어나는 최선의 방안”이라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