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브랜드 자라 광고, 가자지구 사망자 상업적 이용 논란

  • 등록 2023-12-12 오후 9:33:35

    수정 2023-12-12 오후 9:33:35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패션 브랜드 자라(ZARA)의 새 광고 포스터가 가자지구 사망자 이미지를 상업적으로 이용했다는 논란에 휘말렸다.

12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영국 BBC방송 등 해외 언론에 따르면 자라는 최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모델이 팔이 없는 마네킹을 흰 천으로 둘러싸 어깨에 둘러멘 사진을 게재했다. 흰 천에 쌓여 있는 동상이 바닥에 쓰러져 있는 모습도 함께 담았다.

이번 광고 사진은 금이 간 돌, 부서진 조각상, 깨진 석고 보드를 배경으로 촬영했다. 자라는 앞서 지난 7일 이번 컬렉션을 출시하면서 “지난 세기의 남성 재단(裁斷)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설명한 바 있다.

그러나 광고가 공개되자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 이들이 자라를 거세게 비난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폭격에 희생당한 민간인 시신의 모습을 연상시킨다는 이유에서다. 자라의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팔레스타인 깃발과 함께 수만 개의 비판 댓글이 달렸다. 엑스(X, 옛 트위터)에서는 불매운동을 뜻하는 해시태그 ‘보이콧 자라’가 급속도로 퍼졌다.

논란이 확산됨에 따라 자라는 해당 광고 사진을 전부 삭제했다. 자라는 “유감스럽게도 일부 고객이 현재 삭제된 이미지에 불쾌감을 느꼈고, 제작 당시의 의도와는 다른 것을 봤다”며 오해라고 해명했다. 또한 BBC는 이 광고가 이스라엘과 가자지구 전쟁 전인 지난 7월 구상해 9월에 촬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가자지구 사망자 이미지를 상업적으로 이용했다는 비판을 받은 자라의 광고(왼쪽)와 가자지구 시신 수습 사진.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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