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7000여대 서울버스 멈추나…서울시 “비상수송 대책 마련”

26일부터 7235대 시내버스 파업 예고
이날 2차 조정회의서 임금인상률 협의
거리두기 해제 후 택시·버스 교통대란
  • 등록 2022-04-25 오후 2:54:03

    수정 2022-04-25 오후 2:54:03

지난 21일 오후 서울 송파구 교통회관 앞에서 전국 자동차 노동조합연맹 서울시버스노조가 주최한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노조원들이 임금 인상과 고용 안정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서울시버스노조는 오는 27일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오는 26일 첫차부터 서울 등 수도권을 비롯해 부산·경남·광주·전남·대구 등 주요 광역 지방자치단체의 시내버스 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한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 이후 심야시간대 택시 대란이 벌어지고 있는 서울시는 출·퇴근 시간대에도 버스마저 멈춰서게 되면서 교통지옥이 펼쳐질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25일 서울시버스노조에 따르면 서울시와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 서울시버스노조는 이날 열리는 2차 조정회의에서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노조는 지난 19일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했고, 98.1% 찬성률로 가결됐다. 이에 26일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예고했다. 이날 회의가 사실상 파업 여부를 결정짓는 마지막 관문인 셈이다.

노사간 가장 큰 이견을 보이는 부분은 임금 인상 여부다. 노조는 올해 임금협상에서 32만2276원 정액 인상(임금 8.09%·4호봉 기준)을 요구했으나, 사측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임금 동결을 고수하고 있다.

서울시버스 노조 관계자는 “아직까지 서울시나 사측이 임금 인상 여부에 대해 전혀 답이 없으며, 오히려 수당을 삭감할 것을 제안했다”며 “물가인상률도 감안하지 않고 2년째 임금을 동결한 만큼 협상 결렬 시 예정대로 전면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버스노조에 가입된 시내버스(마을버스 제외)는 61개 사 7235대로 전체 시내버스의 98%에 달한다. 당장 26일 출근길부터 서울 시내 교통 대란이 예상되는 만큼 시는 교통 대책 마련에 나섰다.

먼저 시는 지하철 운행을 늘릴 계획이다. 출퇴근 혼잡 완화 및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지하철을 하루 총 190회를 증회할 계획이다. 출퇴근 주요 혼잡시간을 현행보다 1시간 연장해 열차 투입을 늘리고, 지하철 막차도 다음날 새벽 1시까지 연장한다.

아울러 시는 지하철 출퇴근 등을 빠르게 연계하기 위해 서울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할 예정이다. 운행이 중단된 시내버스 노선 중 마을버스가 다니지 않는 지역을 중심으로 주요 거점에서 지하철역까지를 연계될 수 있도록 민·관 차량 436대를 빠르게 투입한다.

또한 시는 심야 승차난 완화를 위해 20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개인택시 부제 해제를 당초 오후 9시~다음날 새벽 4시에서 파업 당일부터는 전체 시간대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일평균 1만4800대의 택시를 추가로 공급할 계획이다.

다만 이 같은 대처에도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시민들의 대혼란이 예상된다. 서울 시민들은 최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지하철 시위, 거리두기 후 심야시간 택시 공급 부족 등으로 큰 불편을 겪어 왔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용 가능한 모든 수송력을 동원해 시민들의 불편이 최소화하도록 할 것”이라며 “대체 교통수단 지원 등 운행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버스 운영 방식을 지방자체단체가 버스업체의 일부 적자를 보전하는 준공영제을 택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시내버스 업계에 4561억원을 지원했다. 이는 코로나19 발생 직전 해인 2019년 2915억원에 비해 약 60%나 급증한 수준이다.

서울의 한 시내버스 차고지 모습.(사진=연합뉴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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