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 정준 회장 “벤처생태계 조성못하면 벤처붐은 거품”

내년 일몰 벤처기업특별법 벤처생태계 조성 관점으로 개정돼야
국내 최초 민간주도 벤처생태계 조성하는 ‘벤처캠퍼스’ 구축
정부의 벤처 활성화 정책 '꾸준함'이 가장 중요
  • 등록 2016-08-25 오후 3:28:01

    수정 2016-08-25 오후 3:28:01

[제주=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지난 6월말 현재 벤처확인을 받은 국내 기업은 3만1766개사에 이른다. 지난해 신규벤처투자도 사상 최대치인 2조858억원을 기록하는 등 제2의 벤처붐이 일고 있다. 벤처업계는 이같은 호황을 이어가기 위해서 개별기업 지원 중심의 기존 벤처정책이 벤처생태계 조성으로 이어저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

벤처생태계 조성이라는 업계의 패러다임 전환의 중심에는 정준(53·사진) 벤처기업협회장이 있다.

지난 24일 제주 하얏트리젠시제주에서 개막한 ‘2016 벤처썸머포럼’에서 만난 정 회장은 “2017년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이하 벤처기업특별법)이 일몰된다”며 “이를 일반법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내용도 창업기업 지원 중심에서 벤처생태계 구축을 중심으로 대폭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벤처기업협회는 벤처기업특별법 주무부처인 중소기업청과 별도로 학계와 기업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벤처업계의 지속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벤처기업특별법 개정안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지난 1997년 10월 10년 한시법으로 시행한 벤처기업특별법은 2007년 한 차례 연장돼 내년에 두 번째 일몰을 맞는다. 현재 중기청과 벤처협회 등은 특별법 기한 연장과 일반법 전환 등 다양한 가능성을 두고 법 개정을 위한 사전작업을 하고 있다.

정 회장은 “연말 정도에는 특별법 개정안 초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개정안에는 벤처생태계 관점에서 벤처기업을 육성할 수 있는 내용과 벤처기업이 국가 경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선언적 의미가 담겼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규제도 네거티브 방식(안되는 것만 규정하고 나머지를 모두 허용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과 발맞춰 벤처기업특별법도 네거티브 형태로 개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준 벤처기업협회장은 2017년 일몰하는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지속되면서 벤처생태계 구축이라는 관점에서 개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벤처기업협회)
특히 정 회장은 벤처업계가 이제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 성장도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는 입장이다.

그는 “벤처확인제도가 부실하다는 지적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벤처업계의 질적 성장을 위해 앞으로 연구·개발(R&D)투자가 일정비율 이상인 곳에만 벤처기업 인증을 해주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벤처업계의 매출액 대비 R&D투자비율은 평균 2.9% 수준이다. 업종별로 편차가 있지만 평균 R&D투자비율보다 높게 투자하는 곳만 벤처확인을 해야 기술창업이 늘어날 수 있다는 논리다.

정 회장은 정부의 개입이 없는 민간 주도의 벤처생태계 구축을 위한 벤처캠퍼스 조성에도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조성 중인 판교창조경제밸리(제2판교테크노밸리)에 입주를 목표로 하고있는 벤처캠퍼스는 벤처협회와 선도벤처기업들의 공동 투자를 통해 부지 및 건물을 마련할 예정이다.

선도벤처기업은 성장의 경험을 스타트업에게 전달하고, 이들이 가진 혁신적인 외부 아이디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벤처협회는 국토교통부, 경기도와 함께 벤처캠퍼스 구축과 관련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이다.

인수·합병(M&A) 플랫폼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해 기술보증기금, 회계 전문기관, 거래소 등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만들어 M&A 문화가 올바르게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기여할 것으로 업계는 기대한다.

정 회장은 “모든 정책은 꾸준하게 지속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거 한국영화는 경쟁력이 없었지만 모태펀드를 통한 정부의 꾸준한 영화투자가 오늘날 다수의 1000만 영화를 만들어낸 것이 증거”라고 말했다. 이어 “벤처 현장에서 정부의 벤처 창업·투자 활성화 정책 효과를 체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벤처기업이 국가경제 발전의 견인차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