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장관 "'배민 수수료 논란' 관련 데이터 받아 팩트체크"

공공 배달앱 개발 관련 "신중해야" 입장
  • 등록 2020-04-06 오후 3:00:13

    수정 2020-04-06 오후 3:00:13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6일 서울 강남구 팁스타운에서 열린 ‘벤처투자 기업의 일자리 창출 효과’ 브리핑에서 일자리 신규 창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김태형 기자)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장관이 배달앱인 ‘배달의 민족’의 수수료 개편안에 대해 “팩트체크를 하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제시한 공공 배달앱 개발 방안에 대해서는 다소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박 장관은 6일 서울 역삼동 팁스타운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배민 측에 통계수치를 달라고 했다”며 “배민에서도 데이터를 추출하고 있는데, 배민 주장에 의하면 배민 등록 업체 53%가 5.8% 상당의 수수료를 내게 된다고 한다”고 했다.

앞서 배민은 이른바 ‘깃발꽂기’ 논란을 빚었던 울트라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개이용료 5.8%의 오픈서비스를 출시하는 방안의 수수료 개편안을 내놨으나, 현장 소상공인들은 배민이 꼼수를 통해 수수료를 인상한다는 비판을 가하고 있다.

이에 박 장관은 “배민 측에서는 개편 전·후 매출이 큰 차이가 없으나, 현 개편안으로 하면 영세 소상공인들에 혜택이 돌아가고, 전 요금제로 돌아가면 규모가 큰 식당에 돌아간다고 한다”며 “그 데이터를 내달라고 요청했고, 그 추이를 보려면 일주일 정도가 걸린다고 한다. 데이터를 받고 팩트체크를 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공공 배달앱을 만들어달라는 요구도 있다. 못할 것도 없다”면서도 “정부가 과연 여기까지 해야 하는지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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