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수록 커지는 ‘최순실 뇌관’ 여야, 특검·국정조사 놓고 날선 대치

  • 등록 2016-10-20 오후 4:43:35

    수정 2016-10-20 오후 7:00:01

[이데일리 김성곤·하지나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알려진 최순실 씨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면서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이른바 ‘최순실 뇌관’이다. 특히 최 씨 딸의 이화여대 특혜입학 논란 속에 최경희 총장까지 사임하면서 논란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여야는 대선 주도권 장악을 위해 창과 방패를 앞세운 날선 대치를 이어가고 있다.

야권은 최순실 씨 비리의혹을 사실상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면서 검찰 수사와는 별도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나 특검을 통한 진상규명을 주장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모두 찰떡공조를 과시하고 있다. 반면 여권은 야당의 주장에 대해 “지나친 정치공세”라며 일축하고 있다. 다만 당내 비주류를 중심으로 정권 차원의 부담을 덜기 위해 털고 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것은 또다른 변수다.

◇野, 국정조사·특검 촉구…모든 수단 총동원해 진상규명

야권은 연일 쏟아지는 최순실 씨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와 특별감사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진실규명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이는 최 씨가 미르·K스포츠재단에 직접적으로 관련돼 있다는 구체적인 정황까지 속속 드러났다는 판단 때문. 특히 최 씨가 소유하고 있는 ‘더블루K’와 ‘비덱’이라는 두 회사가 사실상 재단의 자금이용 창구라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그동안 ‘송민순 회고록’ 파문과 관련해 수세에 몰렸던 더민주는 공세 수위를 높이며 반격에 나서고 있다. 진상규명을 위해 국정조사는 물론 특검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문재인 전 대표는 20일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을 방문한 후 기자들과 만나 “최순실 게이트 때문에 국민의 분노는 거의 폭발 지경”이라면서 “박근혜 정부는 그 모든 시스템을 무시하고 무너뜨리면서 국정운영을 아주 사적인 채널을 통해서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최순실 모녀 문제가 점입가경으로, 왜 검찰 수사는 안하나. 왜 대통령은 침묵하는가”라면서 “이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엄정한 검찰수사를 직접 지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민주는 또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을 ‘최순실 게이트’로 명명하고 ‘최순실 게이트 편파기소 대책위원회’를 조직했다. 전해철 위원장은 검찰수사가 지지부진하다며 이날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했다. 전 위원장은 “미르·K스포츠재단은 청와대, 대기업, 대통령 측근이 관련됐다는 의혹이 있기 때문에 굉장히 수사가 어려울 수가 있다”면서 “적어도 특수부나 별도의 수사팀에 배당돼야 하는데 일반 형사사건처럼 형사부에 배당됐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도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한 국정조사를 당론으로 결정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 은 “새누리당에서 안건조정을 해서 최장 120일이 걸리더라도 이대로 묻힐 순 없다”면서 국정조사 강행 의지를 드러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역대 어느 정권에서도 유례가 없는 최순실 게이트의 진상이 조금씩 밝혀지고 있다”며 “특검이 됐든 국정조사가 됐든 대통령이 나서서 책임질 건 책임지면서 이 상황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야3당에는 최순실 게이트 조사를 위한 특검법 발의를 제안한다”며 “대통령의 개입이 보장된 기존의 특검법은 곤란하고, 특별법 형식의 최순실 특검법 발의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곤혹스러운 與주류, 정치공세 일축…비주류 일부 “털고 가야 한다” 이견

새누리당은 야당의 총공세에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주류는 야당의 특검과 국정조사 주장을 정치공세라고 반발하면서 청와대 엄호에 나섰다. 반면 비주류는 의혹 해소가 우선이라는 상반된 입장을 내놓고 있다. 이러한 주류·비주류의 입장 차이로 20대 총선 이후 한동안 잠잠했던 계파갈등마저 불거진 조짐이다.

이정현 대표는 20일 강원도 춘천에서 도당 관계자들을 상대로 한 안보특강 이후 “검찰이 수사해서 판정할 것 아니냐. 수사를 좀 지켜보자”고 신중한 입장을 전했다. 이 대표는 “엄정하게 수사해서 문제가 있으면 처벌받아야 하고, 문제가 없으면 정치·정략적 공세는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비주류 일각에서 최순실 씨 관련 의혹에 대한 조속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심재철 국회부의장, 유승민 전 원내대표, 정병국 전 장관 등 비박계 중진들이 쓴소리에 나선 것. 나경원 의원은 비박계의 쓴소리와 관련, “말씀하시는 분들이 좀 적으실 뿐이지 요새는 그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꽤 있다”고 말했다. 김성태 의원도 “대통령과 가까운 한 사람이 국정농단을 하고 비선실세로서 사회를 어지럽게 만들었다면 단죄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