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자 서울시가 지난 8일부터 정부 권고에 따라 대중교통 감축 운행을 시작했다. 하지만 시민들은 오히려 심야 시간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몰린다며 불만이 폭발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가 이미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지하철 운행을 감축했지만, 그 효과가 미미해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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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문재인 대통령은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과 관련, “봉쇄 없이 할 수 있는 가장 고강도 조치로, 짧고 굵게 상황을 조기에 타개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고강도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서울시는 버스는 지난 8일부터, 지하철은 9일부터 오후 10시 이후 운행을 20% 감축하기로 7일 결정한 바 있다. 그러나 대중교통만 보면 운행을 감축한다고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줄어들지는 않았던 것으로 집계됐다.
서울교통공사는 이미 지난해 11월 24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적용에 따라 지하철 운행을 최대 30%까지 감축했다. 이후 거리두기가 2단계로 완화하면서 야간 이용객과 혼잡도가 증가하자 올해 4월 1일부터 야간 감축운행을 해제했다.
대중교통 운영을 줄여 최소한의 이동만을 유도하겠다는 방침이지만, 늦은 시간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매일 오후 10시에 퇴근한다는 서비스직 종사자 김모(29)씨는 “밤 10시에 퇴근하는 사람들도 많다”며 “감축 운행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사람들을 힘들게 할 뿐”이라고 불만을 드러냈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감축 운행을 실시했던 지난 3월과 해제 이후인 4·5월까지 승하차객이 약 450만~480만명으로 유지되고 있다. 홍모(31)씨는 “버스나 지하철 감축 운행한 이후에 오히려 집에 늦게 도착했다”면서 “오히려 지하철이나 버스 운행 대수를 늘리고 배차 간격도 짧게 해서 서로 찝찝하지 않도록 거리를 두는 게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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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석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정부가 시민들에게 불가피한 이동 외에는 최대한 바깥 활동을 자제해달라는 의도였다”며 “하지만 사람들이 외부활동을 줄이지 않는다면 이번 감축 운행도 저번과 마찬가지로 실제적인 효과를 보기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서울교통공사가 지하철 운행을 감축하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적용 시기(2020년 12월 7일~2021년 2월 14일)에는 오후 10~11시 기준 혼잡도가 37.1%인 것에 비해, 2단계(2021년 2월 15일~3월 22일) 때 78.2%로 오히려 크게 증가했다. 이에 대해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 이후 경제활동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이 방역에 느슨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듣고 직장인들이 재택근무를 해야 대중교통 이용객이 줄어든다”며 “이러한 선제조건 없이 감축 운행을 하면 오히려 대중교통 내부 밀도가 높아져 확진자가 늘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