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방한 유커 20% 줄인다…정부 "환영" vs 업계 "울상"

中 방한 유커 20% 줄이라는 지침 내려
관광업계 "3조원가량 관광수입 줄 것" 우려
정부는 낙관적 전망 "장기적 저가관광 근절 계기"
  • 등록 2016-10-26 오후 3:22:19

    수정 2016-10-26 오후 3:31:18

방한 중국인관광객이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중국정부가 25일 앞으로 6개월간 ‘불합리한 저가여행’을 중점적으로 관리·정비한다고 나서 국내 관광업계에 파장이 예상된다(사진=한국방문위원회).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중국이 방한 저가 관광상품 규제 방침을 정한 것에 대해 우리 정부는 “이번 기회에 중국 저가 관광을 근절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뜻을 모았다.

황명선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정책실장은 26일 중국정부가 앞으로 6개월 동안 ‘불합리한 저가여행’을 중점적으로 관리·정비하겠다는 조치에 대해 “이번 중국정부의 저가 단체관광 근절 발표 대책은 그동안 한국 정부와의 관광시장 공동관리 방안 중 핵심내용”이라면서 “앞으로 중국인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저가 덤핑관광을 근절하고 한·중 간 건전한 여행문화를 정착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25일 중국정부는 앞으로 6개월 동안 ‘불합리한 저가여행’을 중점적으로 관리·정비한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이에 따르면 앞으로는 중국정부가 직접 나서 여행계약서를 조사하고 상점을 엄격하게 관리하며 제보와 현장조사를 통해 저가 여행을 단속하겠다는 것이다. 저가 여행에 따른 폐해 신고가 급증하자 중국정부가 칼을 빼들었다는 것이다. 이는 한국뿐만 아니라 태국 등 저가 여행상품이 있는 모든 국가에 해당한다.

특히 상하이 등 일부 지역에서는 중국정부가 여행사에 내년 4월까지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인관광객 수를 전년보다 20% 줄이라는 구두지침을 내렸으며 씨트립 등 일부 대형여행사에는 “단체관광객 모객 규모를 지난해 이상 할 수 없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현재 중국 내 주요 온라인여행사 사이트에서 2000위안(약 33만 5000원) 이하의 풀 패키지 한국 여행상품이 모두 사라진 상태다.

중국의 이번 제재는 그동안 중국인관광객 방문국 순위 1·2위를 다투는 한국과 태국이 주요 대상이다. 지난해 793만명이 방문해 중국인관광객 방문 1위 국가인 태국은 지난 8월 정부가 직접 나서 중국인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저가 관광 단속에 나서기도 했다. 우리 정부도 그동안 유커 대상의 저가 덤핑관광 때문에 골머리를 앓아왔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가 덤핑 관광상품을 판매한 중국 전담여행사를 시장에서 상시 퇴출할 수 있는 ‘삼진아웃제’를 도입하고 관광품질을 높이기 위해 중국 정부와 공동관리하는 방안 등을 꾸준히 논의해 왔다.

당분간 방한 중국인관광객이 줄어들 것은 분명해 보인다. 이에 따라 국내 관광업계의 피해도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를 기준으로 본다면 방한 중국인관광객은 598만명이다. 1인당 소비규모도 2391달러(약 272만원)에 달했다. 여기서 중국인관광객 20%가 줄어들게 되면 3조원 가까운 관광수입이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업계의 예상처럼 피해가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방한 중국인관광객의 35%만이 단체관광객이고 나머지는 개별여행객(65%)이란 통계가 이를 뒷받침한다. 중국정부가 20%를 감축하겠다는 의미는 단체관광객 중 저가 패키지 단체관광객을 줄이겠다는 것이라 손실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에 대해 황 실장은 “이번 중국부의 조치는 장기적으로는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불합리한 방한 저가 단체관광시장 근절과 질적 성장을 위한 획기적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부의 낙관적인 전망에도 업계는 여전히 불안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관광업계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당분간 방한 중국인관광객이 줄어들면 관련 업계가 피해를 보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가장 큰 우려는 단체관광객에 이어 개별관광객까지 중국정부가 통제를 하게 되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피해가 커질 것”이라고 우려를 감추지 않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