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기대…원전사업 숨통트일까

李 “공론화 전제 공사 재개 가능” 尹 “탈원전 백지화”
“대선 후보 원전 정책, 탈원전과 거리 있다는 점 주목”
EU, ‘그린택소노미’ 원전 포함…국내 원전 사업 재조명
두산중공업·삼성물산·현대ENG 등 SMR 개발·투자 한창
  • 등록 2022-03-08 오후 6:12:21

    수정 2022-03-08 오후 9:47:13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여야 대선 후보들이 현 정부 들어 공사가 중단된 ‘신한울 3·4호기’의 건설 재개 가능성을 시사하고 나서면서 원전업계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현 정부의 ‘탈(脫) 원자력 발전’ 기조에 따라 지난 5년간 숨죽여왔던 원전 사업이 되살아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8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현 정부가 출범한 2017년 이후 건설을 중단하거나 계획을 백지화한 신규 원전은 △신한울 3·4호기 △천지 1·2호기 △대진 1·2호기 등 총 6기다. 이중 신한울 3·4호기의 건설 재개와 관련한 정치권 발언이 이어지면서 원전 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들은 다가올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사진=연합뉴스)
우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서 속도를 조절하는 ‘감(減)원전’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이 후보는 신규 원전 건설은 반대하지만 신한울 3·4호기에 대해선 공론화를 전제로 공사를 재개할 수도 있다는 뜻을 내비치고 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 역시 지난 6일 기자회견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시 재개 등 탈원전 정책 전면 백지화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윤 후보는 지난달 21일 본인의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외국에 대한 에너지 의존도를 낮추고 탄소를 감축하기 위해 원전을 병행하는 건 세계적 추세”라며 “안전한 원전 기술을 발전시켜 앞으로 우리나라를 먹여 살리는 핵심 동력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업계에선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가 국내 원전 산업이 재조명 받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박기현 SK증권 연구원은 “화석 연료 발전의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기술이 상용화하기 전까지는 원전의 중요성을 간과하기 어렵다”며 “현재 대선 후보들의 원전 관련 정책도 탈원전에서 거리가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더해 유럽연합(EU)이 지난달 원자력 발전과 관련한 투자를 ‘그린 택소노미’(Green Taxonomy·지속 가능한 금융 녹색 분류체계)에 포함한 점도 원전업계에 힘을 싣고 있다. 최근엔 필리핀 등은 에너지 믹스(발전 방법 조합 방식)에 원자력에너지를 포함하는 내용을 담은 행정명령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처럼 원전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환기되면서 국내 기업들이 관심을 두고 있는 소형모듈원전(SMR) 투자·개발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SMR은 대형 원전보다 크기가 작고 건설 비용이 저렴하며 안전성이 높아 차세대 원전으로 평가받는다. 앞서 이 후보와 윤 후보는 모두 SMR 국내 연구·개발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드러낸 바 있다.

뉴스케일파워의 소형 모듈 원자로(SMR) 원전 조감도 (사진=뉴스케일파워)
국내에선 두산중공업(034020)이 SMR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꼽히는 미국 뉴스케일파워에 1억400만달러를 투자해 지분을 확보하고 있다. 삼성물산(028260)도 뉴스케일파워에 5000만달러를 지분 투자한 상태다. 뉴스케일파워는 올해 상반기 미국 나스닥에 상장될 예정으로, 상장을 통해 조달된 자금으로 대규모 SMR 프로젝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두산중공업은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기자재 우선 공급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오는 7월부터 미국 발전사업자 UAMPS(Utah Associated Municipal Power Systems)가 아이다호 주에 추진 중인 프로젝트에 쓰일 기자재 제작에 본격적으로 착수할 예정이다. 삼성물산은 뉴스케일파워의 SMR 건설을 위한 설계·조달·시공(EPC) 물량 중 일부를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해 12월 캐나다 엘버타주 등과 ‘소형원자로 건설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현대엔지니어링도 SMR 건설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소듐냉각고속로(SFR) 기술을 활용해 소형원자로를 건설할 예정으로, 올해엔 한국원자력연구원 등과 함께 올해 캐나다 현지에 데모 플랜트를 지을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주요 대선 후보들이 신한울 3·4호기 건설 가능성을 열어둔 점은 고무적”이라면서도 “원전 산업을 되살리기 위해선 K-택소노미(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원전을 포함하고, 관련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등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여전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