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명절 앞둔 대형마트 불법·갑질 행위 신고하세요"

민주노총·마트노조준비위원회 등, '추석 불법행위 감시단' 발족
  • 등록 2016-08-25 오후 3:51:54

    수정 2016-08-25 오후 3:51:54

민주노총과 서비스연맹·마트노조준비위원회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25일 오전 서울 이마트 구로점 앞에서 ‘대형마트 추석 불법행위 감시단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민주노총)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이번 주부터 추석 선물세트들이 입고되기 시작했어요. 가뜩이나 영업 면적 넓히느라 창고 면적을 줄이는데 명절까지 겹치면 통로까지 물품이 가득 차 소방·안전기구들은 모두 가로막히죠.”

전수찬 이마트 노조위원장은 25일 “추석이 3~4주 앞으로 다가온 요즘 대형마트 창고는 ‘전쟁터’가 된다”며 이렇게 말했다.

민주노총과 서비스연맹·마트노조준비위원회 등 시민단체들은 이날 오전 서울 이마트 구로점 앞에서 ‘대형마트 추석 불법행위 감시단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명절이 다가오면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고객 수는 어느 때보다 늘고 마트 안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더욱 바빠지지만 마트의 불법 행위는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명절 대목을 앞둔 이 시기엔 자사 상품을 판촉하기 위해 마트로 나온 협력업체 사원들에 대한 ‘갑질’ 또한 많아진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노동자들이 추석 전 한숨을 쉬는 것은 단순히 일거리가 많아져서가 아니다”며 “협력업체 직원의 출퇴근 개입이 금지돼 있음에도 추석 영업을 이유로 무조건 출근을 강요하는 등 마트의 불법 행위에 시달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기환 홈플러스 노조위원장은 “협력업체 직원에게 본래 업무도 아닌 마트의 자체브랜드(PB) 상품을 진열시키거나 재고 조사를 시키고 심지어 냉동창고 청소까지 맡기는 명백한 불법행위가 자행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형마트의 ‘안전 불감증’ 문제도 꼬집었다. 대형마트들이 비상구 앞이나 스프링클러 바로 아래까지 물건을 적재하는 등 소방 관계법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지난 20일 오전 9시쯤 양재동 코스트코 매장 안 식품 코너에 있는 오븐에서 화재가 발생했는데도 마트 측은 이를 숨긴 채 대피 방송을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추석을 앞두고 벌어지는 대형마트의 위험하고 불공정한 영업 행태를 감시하기 위한 ‘불법행위·갑질신고센터’(http://martnojo.org·전화 070-4866-0930)를 개설했다. 협력업체 직원에게 업무 범위를 벗어난 일을 요구하거나 마트 직원에게 추가 근무·상품권 강매 등을 강요하는 것은 물론, 물품을 쌓기 위해 소화기구 등을 막는 것 등 추석을 앞둔 다양한 불법·갑질 행위가 신고 대상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