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부정? 망언 논란에 노재승 "민주당이 논란 야기"

5.18 폄훼 논란에 "특별법 비판 취지에 공감해 영상 공유"
가난·김구 비하 등 노재승 논란에 尹 "선대위 검토중"
  • 등록 2021-12-08 오후 7:33:39

    수정 2021-12-08 오후 7:33:39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5.18 광주민주화운동 폄하 발언, 김구 선생과 가난 비하 등 막말 논란에 휩싸인 노재승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은 8일 “과거 발언때문에 직을 내려놔야 한다면 대통령 후보직을 내려놓는 후보도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노재승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노 위원장은 이날 YTN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후회가 안 된다면 거짓말이다. 공당의 선대위원장으로서 부적절하다는 비판은 이해한다”면서도 “해명 불가능한 내용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 위원장은 “제 발언이 논란이 된 이 사태는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야기됐다. 내 생각의 방향이 틀리지는 않았고 다만 표현이 미진했고 압축적이었다고 본다”며 “오늘 방송처럼 설명할 기회가 있다면 충분히 소명가능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날 노 위원장은 과거 자신의 SNS 발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지난 8월 15일 광복절 날 “김구는 국밥 좀 늦게 나왔다고 사람 죽인 인간”이라 적었다. 이에 대해 노 위원장은 “광복절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구 영정을 걸고 이승만 영정을 빼버렸던 것에 대해 분노한 제가 비틀린 감정으로 쓴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제가 존경하는 이승만 대통령을, 광복절 기념식에서 인정받아야 하는 단 한 사람이라면 저는 이승만 대통령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분을 제외하고 김구 선생을 추앙하는 것이 못마땅해서 격분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SNS는 일상을 공유하고 소회나 욕설, 논쟁 등을 하는 공간이다. 당시 나는 당원도 아니고 한 사람의 시민이었다”며 “다만 지금 후회가 안된다면 거짓말이다. 과거의 나에게로 돌아가 얘기해줄 수 있다면 ‘조심하자’라고 해주고 싶다”고 덧붙였다.

또 앞서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해 ‘관점에 따라 폭동이라 볼 수 있는 면모도 존재한다’는 문구가 포함된 영상을 공유하면서 “대한민국 성역화 1대장”이라고 표현한 데 대해 “민주당은 내가 5.18폭동이라고 했다고 하는데, 나는 그런 말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폭동이라고 한 영상을 공유했다 해서 특정 단어(폭동)이나 장면 등 전체에 공감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영상 주제인 5.18 특별법을 비판하는 취지였다”며 “역사왜곡처벌 이라는 것은 얼만큼 왜곡이고 명예훼손인지 그 기준이 주관적이다. 그런 법으로 일반인들의 생각을 재단하고 언로를 막는게 5.18 정신의 위배라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한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노 위원장의 거취와 관련해 “선대위에서 이 분이 전에 하신 얘기들을 쭉 검토하고 있다고 들었다”며 “가정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