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다시한번 고인의 명복을"..YS와 빈소 '영결'

朴대통령, 빈소 찾아 YS발인 참석해 마지막길 배웅
감기·몸살 등 건강 악화..국회 영결식 본행사는 불참
  • 등록 2015-11-26 오후 2:53:25

    수정 2015-11-26 오후 4:06:30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국가장으로 치러지는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YS)의 영결 전체 행사 중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열린 발인제에 참석했다. 국회의사당 앞뜰에서 열리는 영결식 본행사에는 불참했다.

청와대는 한때 건강상의 이유로 박 대통령의 YS 영결식 불참을 검토했으나, 전직 대통령의 국장에 대한 예우를 갖추고자 발인제·영결식·운구·안장식 등으로 나뉘는 전체 행사에 부분적으로나마 참석해 고인의 넋을 기리고, 유족들을 위로하기로 방향을 틀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국회에서 열리는 영결식에 앞서 오후 1시5분께 빈소인 서울대병원에 도착, 유족 대표인 YS의 차남 현철씨의 손을 잡고 인사를 건네는 등 유족들을 또한번 위로했다. 다자회의 순방 귀국 직후인 지난 23일에 이어 두 번째 방문이다. 박 대통령은 현철씨에게 “다시 한번 고인의 명복을…”이라며 위로를 전했고, 현철씨는 “몸도 불편하신데 와주시고, 많이 신경 써주셔서 고맙다”고 화답했다.

박 대통령은 YS의 관이 운구차에 실리는 모습을 말 없이 지켜보며 두 손을 모은 채 고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운구차가 서울대병원을 벗어날 때까지 지켜본 박 대통령은 유족들과 다시 한번 인사하고 청와대로 발길을 돌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주치의는 (박 대통령이) 고열 등 감기증상 있는 상황에서 추운 날씨에 오랫동안 야외에 있으면 곧 있을 해외순방 등에 차질 초래할 우려가 있어서 장기간 외부공기 노출을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며 “그러나 박 대통령은 최대한 예우를 표하기 위해 운구가 출발하기 직전에 빈소인 서울대병원을 다시 가셔서 김 전 대통령과 영결하면서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족들을 다시 한번 위로하려고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14~23일 다자외교 강행군으로 인한 과로와 감기 등 건강 문제로 창조경제박람회 개막식 참석 등 이날 예정됐던 일정을 전면 취소하면서 YS 영결식 불참에 무게가 실렸었다. 실제로 올 들어 가장 추운 날씨 속에서 1시간 넘게 이어지는 외부 행사라는 점에서 전날(25일)부터 박 대통령의 건강이 먼저 아니냐는 우려가 청와대 내부에서 감지돼왔다.

그동안 현직 대통령들은 가족장을 제외하곤 전직 대통령의 영결식에는 모두 참석해왔다. 지금까지 불참한 경우는 가족장으로 치러진 윤보선 전 대통령의 영결식에 노태우 전 대통령이 찾지 않았을 때 단 한 번뿐이었다. 2006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과 2009년 이명박 대통령은 각각 고 최규하 전 대통령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결식에 참석해 헌화하고 묵념했다.

한편, YS의 운구는 이날 오후 1시25분 빈소인 서울대병원을 출발해 광화문, 세종로를 지나 국회로 진입했다. 영결식이 마무리되면 조총 발사와 함께 YS의 유해는 국회를 떠나 상도동 사저를 거쳐 장지인 국립서울현충원으로 향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