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창원 “ROTC=총체적부패공화국…공수처 도입해야” 표현 논란

“ROTC의 명예로운 뜻 왜곡할 의도 전혀 없다” 해명
  • 등록 2019-01-15 오후 2:47:56

    수정 2019-01-15 오후 2:47:56

(사진=표창원 의원 페이스북 캡처)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학군사관을 뜻하는 ROTC를 ‘총체적부패공화국’의 영어 약자로 사용해 논란이 일자 해명에 나섰다.

표 의원은 지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도입을 주장하면서 이 같은 표현을 사용했다.

표 의원은 “국가부도 위기 1990년대 말 대한민국, ROTC(Republic Of Total Corruption, 총체적부패공화국) 이라는 자조적 표현에서 예견됐었습니다. 지난 20년간 시도해 온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공수처 이제 도입해야 합니다. 홍콩 염정공서, 싱가포르 탐오조사국 설치가 청렴국가 경제부흥 동력이었습니다. 부정부패 비리 없는 깨끗하고 공정한 대한민국, 공수처 설치로부터”라고 적었다.

이에 ROTC를 ‘총체적 부패공화국’이라는 줄인 말로 사용한 데 대한 지적이 이어졌다. 한 누리꾼은 댓글로 “ROTC 용어를 저렇게 사용한다는 건 ROTC를 모욕하는 것”이라며 글을 삭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자신을 ROTC 출신이라 밝힌 한 누리꾼은 “공수처 설치는 적극 지지하나, ROTC를 우롱한 발언으로 보인다. 사과하시고 앞으로 ROTC의 이름을 가벼이 여기지 않으시길 바란다”는 댓글을 남겼다. 다른 누리꾼도 “경찰을 부패 관련 약어로 만들면 표 위원님 기분은 어떨까. 참 좋아하던 분인데 ROTC 출신으로 기분이 상한다”고 남겼다.

일부 누리꾼들의 비판이 이어지자 표 의원은 해당 댓글에 답글을 달고 해명했다. 표 의원은 한국 사회의 부정부패를 문제 삼으며 ‘ROTC공화국 불명예를 벗어나야 한다’고 언급한 사설을 공유했다. 그러면서 “아래 기사에서 보듯 총체적부패공화국은 90년대 말부터 행정학회와 부패학회 및 언론 등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사용해 오던 풍자 비유 표현입니다. 저도 과거 여러 차례 사용했고 보도되기도 했었습니다. 원래의 명예로운 뜻 왜곡할 의도는 전혀 없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라고 남겼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