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韓 금리 인상해야 겠지만…다음달은 아니다"

랜달 존스 OECD 한국경제 담당관
"韓 기준금리 인상 어쩔 수 없을 것"
"물가 고려, 당장 인상할 명분 없어"
"기준금리 결정, 경제 전반 살펴야"
  • 등록 2018-06-20 오후 4:11:00

    수정 2018-06-20 오후 4:14:57

렌달 존스 OECD 한국경제 담당관이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18 OECD 한국경제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랜달 존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한국경제담당관은 20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건 어쩔 수 없을 것”이라면서도 “다음달 인상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존스 담당관은 이날 세종정부청사에서 ‘OECD 경제보고서 한국편’ 발표에 앞선 기자회견에서, 한은의 통화정책과 관련해 이렇게 말했다.

존스 담당관은 현재 한은 기준금리인 연 1.50%에 대해 “역대 최저치였던 1.25%에 근접한 수치”라고 설명했다. 과거와 비교해 절대적인 기준금리 수준이 낮은 만큼 추후 방향은 인상 쪽임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금융시장에서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의 통화정책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지는 와중에 나온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그는 다만 인상 시점에 대해서는 “현재 물가 상승률로 봐서는 당장 해야 한다는 적절한 명분과 설득력은 없어 보인다”고 주장했다. 한은 통화정책의 기본 틀은 물가안정목표제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목표치(2.0%)를 타깃으로 통화정책을 한다는 의미다.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 중반대로 목표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올해 1월 이후 1.0%→1.4%→1.3%→1.6%→1.5%를 기록하고 있다.

한은 금통위는 다음달(7월)을 비롯해 8월, 10월, 11월 본회의를 개최한다.

존스 담당관은 “만약 경제 성장을 진작하려면 현재 환경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한국은 다양한 재정 부양 정책을 활용하고 있고, 경제가 어떻게 가느냐에 따라 재정 부양책을 완화하거나 기준금리를 인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하지만 현재로서는 다음달 금리를 인상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금리를 지나치게 빨리 올리면 경제 부정적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유럽도 양적완화 정책을 줄여 나가는 과정”이라며 “한국도 고민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미 기준금리가 역전된데 대해서는 “이상적인 수준의 금리 격차라는 것은 없다”며 “(기준금리 결정은) 경제 전반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존스 담당관은 문재인정부의 소득 주도 성장론에 대해서는 “소득 주도 성장의 성공은 크게 두 가지 달려 있다”며 노동생산성과 노동투입량을 꼽았다.

존스 담당관은 “이를 위해서는 문재인정부의 다른 전략도 성공해야 한다”며 “혁신성장과 중소·신생기업 지원 성장도 성공해야 소득 주도 성장도 성공할 수 있다. 따로 떼서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