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디스플레이 사업, 8K·올레드로 中위협 뿌리쳐야"

IHS 디스플레이 포럼서 韓 생존전략 제시
향후 2~3년이 운명 결정..8K·올레드 주목
"2018년 8K시장 열려..고해상도 니즈 지속"
"기술 우위 올레드로 차별화..폴더블 등 성장"
  • 등록 2015-11-11 오후 4:00:11

    수정 2015-11-11 오후 4:00:11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심각한 공급 과잉에 신음하고 있는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시장 우위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기술 경쟁력을 갖고 있는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분야에서 차별화 전략을 펼쳐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규모 투자를 앞세운 중국 업체들의 맹추격으로 세계 1,2위 업체인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034220)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테크놀로지의 정윤성 상무는 11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IHS 디스플레이 코리아 포럼’에서 “한국 업체들은 앞으로 2~3년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8K 디스플레이나 올레드 TV 등에 대한 투자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지켜야한다”고 말했다.

정 상무는 “2000년 이후 6년마다 해상도가 업그레이드되는 현상이 나타났다”며 “현재 UHD(4K)급 해상도 제품 비중이 지속 성장하고 있는데 2018년이면 8K 시장이 열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IHS 조사에 따르면 55인치 TV 기준으로 올해가 풀HD보다 UHD 해상도 제품이 더 많이 팔리는 첫 해가 될 전망이다. 이는 최근 UHD 패널 가격이 하락한 데 따른 것이다. 1년전만 해도 UHD TV 패널(55인치 반제품)이 풀HD 패널보다 30% 정도 비쌌지만 지금은 가격 차이가 11%로 좁혀졌다.

정 상무는 국내 업체가 기술 우위를 점하고 있는 올레드를 미래 생존전략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올레드 TV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3가지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더 많은 업체들이 올레드 TV에 뛰어들어 시장 규모를 키워야 하며 가격을 낮출 수 있는 기술도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벽면 디스플레이나 폴더블(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 등 형태적인 변화가 있을 경우 올레드의 성장을 더 앞당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 상무는 “LCD 대비 1.3배 수준까지 올레드 가격을 낮추면 시장에서 의미있는 경쟁이 가능할 것”이라며 “폼팩터의 변화 역시 더 빠른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는 LG디스플레이만 대형 올레드 패널을 생산하고 있으며 삼성디스플레이는 중소형 올레드에 집중하고 있다. 그는 LCD의 경우 기술, 캐파 등 모든 측면에서 이미 한국과 중국이 동등한 수준이거나 한국이 열세에 놓일 수 있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LCD 및 올레드TV 패널 추이(단위: 1천대, 자료: IHS)
정 상무에 이어 ‘미래 디스플레이 산업의 생존전략’을 주제로 발표한 박진한 IHS테크놀로지 이사는 “삼성디스플레이는 향후 투자 방향성에 대해 10세대 라인과 올레드를 놓고 고민하고 있다”며 “최근 분위기는 올레드 쪽에 조금 더 무게중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박 이사는 “삼성과 LG 모두 중국 로컬업체들과의 관계를 개선해 중국쪽으로의 공급을 늘려나가야 점유율을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는 삼성잔자, LG전자로의 공급만으로 성장이 가능했지만 세계 최대 시장 중국은 현지 업체들이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현지 세트업체들을 상대로 공급량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한편 올해 디스플레이 시장에 가장 큰 변수로 작용했던 환율 이슈는 내년에도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윤성 상무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를 올리면 달러화 대비 다른 통화들의 가치가 떨어질 것”이라며 “이는 이머징마켓 수요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표 신흥시장인 중국과 브라질의 성장 둔화세가 언제까지 이어질 지도 내년 디스플레이 업황에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의 경제 성장률은 최근 6%대로 떨어진 데 이어 내년에 더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

남미 시장을 대표하는 브라질은 지난해 월드컵, 내년 올림픽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대규모 재정손실을 입었고 올해와 내년에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이 예상된다.

삼성과 LG의 TV 패널 제품 구조 비교
▶ 관련기사 ◀
☞ 하이엔드 시장까지 넘보는 중국..삼성·LG디스플레이 '위협'
☞ 中, 3년 뒤 세계 최대 평면패널 생산국 된다..삼성·LG 위협
☞ 아이폰7 홈버튼 사라질까…터치·디스플레이 통합 부품 발주
☞ LG디스플레이, 2차 협력사 현장소통 나서.. 올레드 경쟁력 강화
☞ LCD 공급 과잉 속 UHD 비중 증가..삼성디스플레이 출하 1위
☞ 삼성전자, 올해 반도체 15조원·디스플레이 5.5조 시설투자 예정
☞ LG디스플레이, 中서 기술 설명회.."특허경쟁력 강화"
☞ 과열 디스플레이 업계..결국 생산 줄인다
☞ LG디스플레이, 재고관리·가동률 조정..수익성 개선 추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