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으로 내 집 마련 '로또'..대안 찾아라"

수도권 청약 1순위 722만명.."제도 시행전 청약"
위례·동탄2 등 기존 신도시 경쟁률 치열할 듯
  • 등록 2014-09-01 오후 5:13:25

    수정 2014-09-01 오후 5:13:25

[이데일리 장종원 기자] 주택 청약제도가 크게 바뀌면서 내집 마련 수요자들의 청약 전략도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수도권 청약 1순위 자격 인정기간이 종전 2년에서 1년으로 단축되는 등 청약시장의 문턱이 낮아지고, 대규모 택지개발 중단으로 신규 공급은 줄게 돼 인기지역의 청약경쟁이 점점 더 높아질 전망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장기간 청약통장에 납입하면서 내집 마련을 꿈꿔온 실수요자라면 제도 시행 이전에 청약에 나설 것을 조언했다. 또 청약통장에만 의존하지 말고 미분양 주택이나 기존주택 매매에도 관심을 가지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수도권 청약 1순위 722만명… 청약 당첨은 ‘로또’

국토교통부가 1일 발표한 청약제도 개편안이 실현되면 주택청약 가입자 수는 늘고, 주택 청약 경쟁률은 높아질 전망이다. 정부가 전용면적 85㎡ 이하 민영주택의 가점제를 지자체 자율로 전환하고 2주택 이상 보유자의 청약 감점 기준을 폐지하기로 한 때문이다. 또 무주택자로 간주하는 전용 60㎡ 이하 소형·저가주택의 기준을 상향하기로 하면서 유주택자의 청약시장 시장 참여가 그만큼 용이해졌다.

특히 청약통장에 가입한 지 2년이 돼야 주어지는 수도권 청약 1순위 자격을 1년으로 완화하고, 6개월 이상 가입하면 인정하는 2순위 자격을 폐지하면서 수도권 아파트 청약 경쟁이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7월 말 현재 서울·수도권 1순위 청약통장(청약예·부금, 청약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 수는 총 502만5000명에 이른다. 내년 3월께 바뀐 제도가 시행되면 2순위 가입자 220만1000여명이 모두 1순위자 대열에 합류해 수도권 1순위 청약자는 722만6000여명 이상으로 늘어나게 된다.

이에 반해 정부는 신도시 등 대규모 공공택지 공급을 잠정 중단하기로 하면서 신규 주택 공급 부족 현상은 심화될 수 있다. 위례·동탄2신도시 등 남아 있는 신도시들과 하남 미사·성남 고등·과천 지식정보타운 등 공공택지개발지구의 몸값이 더욱 치솟을 밖에 없는 이유다.

부동산114 함영진 리서치센터장은 “1순위 자격 요건이 6개월로 앞당겨진 대구·부산 등 대도시와 지방 혁신도시에서는 1순위 청약 마감이 늘고 전매 차익을 노린 가수요가 대거 발생했다”며 “수도권 인기지역의 아파트는 청약 경쟁률이 매우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주택시장 침체에도 흥행신화를 이어가고 있는 위례신도시의 가치는 더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이달 위례신도시에서 분양하는 민간 건설사의 분양 물량은 위례의 흥행성에 부동산 규제 완화의 효과가 결합해 기록적인 청약 경쟁률을 나타낼 것이라는 전망이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인근 부동산 중개업소 관계자는 “앞서 분양한 래미안 위례 아파트 등이 최대 1억원 이상 웃돈(프리미엄)이 붙은 상황이어서 수백대 1의 경쟁률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청약제도 개편 전 분양받아라”… 미분양 아파트 등 노려볼만

하지만 청약 경쟁자가 많아질수록 실수요자들의 당첨 확률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 실수요자들이 이번 규제 완화에 불만을 가질 수 있는 이유다.

전문가들은 제도 개편에 따른 맞춤형 청약 전략을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청약통장 장기 가입자는 제도 개편 이전에 원하는 지역의 아파트 청약에 도전해 볼 것을 권했다.

권일 닥터아파트 팀장은 “앞으로 1순위 경쟁이 치열해질 것은 자명하다. 무주택자라면 제도 시행 이전에 청약에 도전해 볼 만하다”면서 “실수요자들은 내집 마련에 나설지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폐지되는 청약예·부금, 청약저축 보유자는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갈아타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 권 팀장은 “정부가 공공 분양 시기를 조절하는 등 당분간 물량이 크게 줄겠지만 10년 이상 장기 가입자라면 통장을 유지하는 게 좋다”며 “가입 기간이 3~4년에 불과하다면 청약종합저축으로 전환을 고려해볼 만하다”라고 말했다.

이제는 청약통장을 통한 내집 마련이라는 전략을 수정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 팀장은 “앞으로는 청약통장을 이용하는 민간 아파트는 무한경쟁으로 당첨을 장담하기 힘들다”며 “미분양 주택이나 기존주택 매입을 고려해 보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청약통장 1순위 가입자를 늘리고 대규모 택지 개발을 중단하는 ‘9, 1 부동산대책’으로 위례신도시 등 기존 택지개발지구의 몸값이 치솟을 전망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