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전 대통령 "국민 힘들게 만드는 정치 계속, 안타깝다"

2일 민주당 지도부 경남 양산 사저 방문
지도부 환담서 문 전 대통령 정부 실정 비판
"서로 소통않는 정치 국민 얼마나 힘들게 만드는지 실감했을 것"
"이재명 중심으로 정부여당 몫까지 한다는 마음가짐 필요"
  • 등록 2023-01-03 오후 8:46:11

    수정 2023-01-03 오후 9:03:18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문재인 전 대통령이 민주당 지도부를 만난 자리에서 “소통하지 않는 정치를 하는게 얼마나 위험하고 국민을 힘들게 하는지 1년간 실감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민주당 제공
문 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3일 더불어민주당이 2일 있었던 경남 양산 사저 방문 당시 환담 영상을 공개하면서 알려졌다.

당시 문 전 대통령 발언이 일부 알려졌으나, 영상에서는 문 전 대통령이 지난 1년 윤석열 정부의 소통 문제를 구체적으로 지적하는 모습이 잡혀 눈길을 끌었다.

문 전 대통령은 “서로 소통하지 않는 정치를 하는 게 얼마나 위험하고 국민을 힘들게 만드는지를 지난 1년간 실감했을 텐데, 계속 그렇게 하는게 너무 안타깝게 생각이 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그럴수록 국민들이 민주당에 거는 기대가 더 크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그런 기대에 잘 부응하려면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당이 혼연일체 하나가 돼서, 올해는 더 각별한 노력을 해야될 것 같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여당이 못하는 몫까지 민주당이 한다는 그런 마음가짐으로 임해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대표는 이에 “그러도록 하겠다. 국민, 국가의 미래에 전혀 관심이 없다”며 “너무 암울하고 절망적이니 민주당이라도 나서서 더 희망을 만들어 내야 되겠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정말 예측이 안 되는 상식 밖의 일을 해대니까 저희가 대응을 하기가 참 어렵다”며 “몇 개를 쪼개면 분할해 지배하기 편하다, 이 생각을 하는가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 정부하고 그 앞에 있던 국민의힘 정부와 비교해 보면 정말로 성적표가 조금”이라며 이전 보수 정부와 비교해도 현 정부 국정 능력에 의문이 가는 상황임도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