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역설...9시 '땡' 쏟아진 사람들 '풍선효과' 우려

저녁 9시 되자 도심 버스정류장마다 인산인해
24시간 포토부스·포장마차에 몰려 '풍선효과'
식당·카페만 엄격 제한…거리밀집도 되려 상승
"위증증 증가로 거리두기 강화 불가피" 의견도
  • 등록 2021-12-23 오후 9:00:00

    수정 2021-12-23 오후 9:00:00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사람이 너무 많아. 밀고 들어가야 되는 거 알지.”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식당·카페가 저녁 일찍 문을 닫으면서 9시 정각이 되면 버스정류장은 인산인해를 이룬다. 버스를 타려는 시민들은 버스 승하차장까지 이동하기가 쉽지 않다. 택시도 빈차 잡기가 하늘의 별 따기다. 결국 귀가를 포기하고 24시간 운영하는 무인 포토스튜디오를 찾는 사람들도 보인다. 식당·카페 등의 영업을 제한하면서 거리의 밀집도는 되려 증가하는 풍선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22일 오후 9시 3분쯤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버스정류장에 귀가하려는 시민들로 가득 차 있다.(사진=조민정 기자)
정부가 위드 코로나 시행을 중지하고 거리두기 강화로 유턴하면서 지난 18일 자정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16일간 식당·카페와 유흥시설은 저녁 9시까지만 영업이 가능하다. 사적모임은 4인까지만 허용되며, 영화관·PC방·공연장 등은 오후 10시까지로 영업이 제한됐다.

하지만 거리두기 강화로 저녁 9시께면 시민들은 한꺼번에 거리로 나오고 있다. 22일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을 둘러본 결과 저녁 8시 40분부터 인파가 몰려나오기 시작해 9시가 넘자 거리두기는 무용지물이 됐다. 이동량이 많은 홍대입구역 버스정류장은 환승센터처럼 넓은 공간이지만 계속해서 밀고 들어오는 인파로 정류장을 빠져나가기조차 힘들었다.

정류장에 도착한 시민들은 인파를 헤집고 뛰어가 간신히 버스에 올라탔다. 버스를 기다리던 30대 여성은 “밤 9시가 되니까 사람들이 다 집에 가는 시간이라서 몰린다”며 “버스 서는 곳까지 가기도 힘들다”고 말했다. 택시를 기다리다 포기한 20대 김모씨도 “몸이 안 좋아서 택시를 타고 싶었는데 빈차가 없어 버스를 타러 왔다”고 한숨 쉬었다.

22일 식당과 카페 영업제한 시간이 지난 저녁 9시 21분쯤 24시간으로 운영되는 셀프 포토스튜디오에 방문한 시민들이 외부까지 늘어선 대기줄을 기다리고 있다.(사진=조민정 기자)
귀가를 포기한 시민들은 영업시간이 비교적 자유로운 셀프 포토스튜디오와 단속을 피해 영업중인 포장마차 등으로 자리를 옮겼다. 24시간 운영하는 포토스튜디오는 사진을 찍을 때 마스크를 벗기 때문에 감염에 취약하다. 심지어 좁은 매장 안에 30여명이 추위를 피해 들어가 있는 경우도 눈에 띄었다. 포장마차로 몰려든 시민들도 다닥다닥 붙어 있긴 마찬가지다.

거리두기 강화가 오히려 풍선효과로 이어지면서 시민들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모(29)씨는 “솔직히 영업시간 9시 제한은 너무 짧다”며 “밤에 버스 정류장에 사람들이 모여있는 걸 보면 감염될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위중증 환자가 많아지는 상황이라 방역강화가 불가피하다며 시민들 스스로 방역수칙을 지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거리두기 효과가 반감되지 않도록 가능한 한 대중이 밀집한 곳을 피해달라는 당부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지금은 위중증 환자가 많아 코로나에 걸려도 치료를 못 받기 때문에 강력한 거리두기는 불가피하다”며 “무엇보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거리두기 방역에 협조해야 이 불편한 상황을 종식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