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사슬 파업'에 1230대 생산 차질…잘 나가는 新車, 제동 건 노조

코나 이틀째 생산중단 협의권 남용 ‘눈살’
생산차질 1230여대·174억6000만원
판매부진 경영위기에 밥그릇 챙기기 비판
  • 등록 2017-11-28 오후 4:32:16

    수정 2017-11-28 오후 7:54:30

코나. 현대자동차 제공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현대자동차(005380) 신차 코나를 생산하는 울산 1공장이 이틀째 가동을 멈췄다. 코나 추가 생산에 대한 노사갈등으로 노조가 지난 27일부터 파업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현대차 노조는 또한 순이익의 30%를 성과급으로 요구하면서 사측과 올해 임금협상에도 난항을 겪고 있다. 판매부진에 따른 경영위기에도 양보없이 잘 팔리는 차까지 멈춰세운 노조의 행태에 비판의 목소리가 크다.

코나 이틀째 생산중단

28일 현대차에 따르면 노조는 전날 오후부터 1공장 11과 12의장 생산라인에 대해 파업에 들어갔으며 이날까지도 파업을 계속했다. 1공장 조합원 3500여명 가운데 1900여명이 조업을 중단하고 파업 중이다. 사측은 파업에 따른 생산차질 규모를 차량 1230여대, 174억6000만원으로 추산했다.

이번 파업은 1공장 11라인에서 생산 중인 코나를 12라인에서 추가로 생산하기 위해 현대차 노사가 협의를 진행해 왔으나 한 달이 넘도록 합의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회사는 생산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하고 24일 코나를 12라인에 투입하려다가 노조가 막아서 못했고 27일 또 다시 시도했다. 이에 노조는 생산라인 추가 투입등은 노사협의를 거쳐 심의·의결해야하는데 회사가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며 보복파업에 들어갔다. 이 과정에서 노조는 40여분간 일부 생산라인을 쇠사슬로 묶는 과격한 행동도 불사했다. 노조 관계자는 “회사는 노사협의 없이 생산라인에 투입한 코나를 내려놓고, 일방적인 신차 투입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측은 노조의 이번 행위에 대해 관련법상 정상적 작업지시를 거부하는 태업으로서 엄연한 불법행위라는 입장이다. 윤갑한 현대차 사장은 이날 담화문을 통해 “(노조의) 협의권 남용과 불법 행동에 대해 엄정 대처하겠다”며 “1공장 노조의 파업은 엄연한 불법이며, 관련 상황에 대해 무노동 무임금 원칙 적용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미국 수출 앞두고 노조가 또 발목

노사 갈등이 길어지면 코나 판매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하다. 지난 7월 출시된 코나는 지난달까지 내수시장에서 1만6580대가 팔리며 처음으로 쌍용자동차의 티볼리를 제치고 소형 SUV 1위에 올라섰다. 현대차는 지난 8월 코나의 유럽 수출을 시작했고 내년에는 미국 등으로 판매 지역을 넓힐 계획으로 생산라인 확대를 통해 다음달부터 수출용 코나를 생산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파업 사태가 길어질 경우 이같은 일정에 차질이 생기게 된다.

코나 생산과 관련된 노사갈등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6월 1공장 11 생산라인에 투입할 당시 3개월이 넘는 노사협의 진통 끝에 양산이 시작됐다. 당초 예정된 날짜보다 4일 늦게 생산이 시작됐다.

윤 사장은 “코나의 12 생산라인 추가 투입과 관련해 또다시 협의 지연과 노사충돌이 재연되고 있다”며 “최악의 판매 부진에 대부분 공장이 물량 부족으로 고통받고 있는 상황에 그나마 수요가 있는데도 노사문제로 생산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을 누가 이해할 수 있을지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그는 “협의권 남용으로 생산을 못해 고객을 놓치고 불법파업과 태업으로 임금손실까지 발생하는 현 상황이 과연 맞는 것인지 냉정히 판단해 달라”며 “현장의 피해만 초래하는 행동은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성과급 30%도 과도한 요구”

현대차 노사는 성과급 지급을 두고 타협점을 찾지 못해 올해 임금·단체협약도 아직 체결하지 못했다. 현대차 노사 양측은 연내 임단협을 마무리 짓기 위해 실무교섭을 진행중이었는데 이번 코나 사태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월급 15만4883원(기본급 7.18%, 호봉승급분 제외) 인상과 순이익 30%를 성과급으로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사측은 올해 미국과 중국 판매 급감으로 3·4분기까지 누적 순이익이 16% 급감하는 등 경영 상황을 고려해 30% 성과급 요구는 무리라고 맞서고 있다. 사측은 정기호봉+별도호봉 승급(평균 4만2879원 인상), 성과급 250%+140만원 지급, 단체개인연금 5000원 인상, 복지포인트 10만점 지급 등을 제시하고 있다.

현대차의 직원들의 지난해 기준 평균 연봉은 9600만원이다. 업계에서는 고연봉의 노조가 회사의 위기 상황에 순이익 30%를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지적이 많다.

한 업계 관계자는 “판매 부진에 따른 경영 위기 상황에서 지나친 성과급을 요구하는 노조의 주장에 공감하기 어렵다”며 “판매 부진을 타개할 신차를 일방적으로 생산 중단하면서 ‘귀족 노조’에 대한 비판이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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