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완'의 정부지원책…현대重 군산조선소 재가동 '안갯속'으로

정부 지원대책 해운·조선 포괄적 수준에 그쳐
현중 "충분한 일감 확보 전까지 가동중단" 거듭 확인
  • 등록 2017-07-20 오후 3:50:11

    수정 2017-07-20 오후 4:02:00

지난달 29일 마지막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이달 1일부로 작업이 일시 중단된 상태다.(사진=뉴스1)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현대중공업(009540)이 군산조선소와 관련 업황이 좋아질 때까지 가동을 중단한다는 당초 결정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지원책 발표 시점에 맞춰 군산 지역을 중심으로 이르면 6개월 이내 재가동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지만, 현대중공업은 뚜렷한 업황 회복 없이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20일 “군산조선소의 수주잔량은 1년치 밖에 남지 않았고 심지어 울산조선소 역시 도크를 두개나 닫은 상태로, 업황회복에 따른 충분한 일감 확보가 전제되지 않는 한 가동중단은 불가피하다”며 “당장 내년 2월 재가동을 위해 검토작업에 돌아갔다는 소문이 돌고 있지만 이는 완전히 사실 무근”이라고 말했다.

현재 현대중공업은 향후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해 50여명의 인력을 배치해 유지보수작업을 지속 진행하고 있지만, 이 역시 당장 재가동을 위한 조치는 아니라는 설명이다. 앞선 관계자는 “올해 지난해 대비 업황이 회복되고 있는 것은 확실하지만, 지난해 극심한 수주절벽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기조효과에 따른 회복세로 평가된다”며 “이같은 현재 상황에서 당장 재가동 시점을 논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특히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됐던 정부 대책 역시 한정적 수준에 그치며 재가동 시점을 당기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통해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따른 지역지원 대책’을 발표했지만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을 위한 직접적 지원 방안은 없었다.

정부는 △조선협력업체 및 근로자 지원 △지역경제 충격 완화 및 지원 등과 함께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관련 선박 신조 수요발굴 및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선박 신조지원 프로그램 활용과 노후선박 교체 시 보조금 지급 사업을 추진해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선박 신조 수요를 발굴한다는 내용이다. 초대형·고효율 컨테이너선, 벌크선, 탱커 등의 수요에 맞춰 24억달러의 선박펀드를 활용하되 필요할 경우 규모 확대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이같은 지원방안은 국내 해운 및 조선업계 전체를 대상으로 한 포괄적인 활성화 정책으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수혜를 누리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이번 정부 지원방안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국한된 것이 아닌 국내 조선업계 전체에 대한 지원방안으로 보인다”며 “국내 신규 선박 발주 중 현대중공업이 18%를 가져간다고 명시돼 있으며, 이는 국내 발주량 전체를 늘리면 현대중공업도 도움을 받지 않겠냐는 수준 정도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신규 선박 발주량을 얼마만큼 확보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에서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기 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다른 관계자는 “신규 선박 발주량이 몇 십척 이상 늘어난다는 보장이 없는 상태에서 단 몇 척을 위해 현대중공업이 무리하게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더군다나 정부 계획대로 신규 선박 발주가 이뤄지더라도 마찬가지로 형편이 어려운 지역 군소조선사들과 경쟁입찰을 통해 진행될텐데 이를 현대중공업이 따내리라는 보장도 없다”고 진단했다. 이어 “어쨋든 조선업계 전체에는 긍정적이나, 이것이 군산조선소 재가동으로까지 연결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