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질병?]"과도하면 모든 게 문제..미국선 게임중독 관심적어"

라이엇게임즈 첫 한국인 임원 오진호 총괄 인터뷰
"모든 것을 적당히 하는 것이 중요..부모입장 이해"
"라이엇 창업자들, PC방서 영향..한국게임 뛰어나"
  • 등록 2019-10-01 오후 4:05:00

    수정 2019-10-01 오후 10:51:56

오진호 라이엇게임즈 총괄. 라이엇 제공
[로스앤젤레스=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게임에 대한 인식은 국가와 관계없이 아이를 둔 부모라면 다 비슷할 것입니다. 하지만 게임 외에 다른 어떤 것이라도 과도하게 한다면 걱정이 될 수 밖에 없겠죠. 게임이용장애(gaming disorder)의 질병코드 등재는 사실 미국에서 크게 다뤄지는 주제가 아닙니다.”

PC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 개발사 라이엇 게임즈의 오진호 총괄은 지난달 3일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기자와 만나 이같이 말했다. 오 총괄은 삼성물산과 SK텔레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를 거쳐 라이엇게임즈 최초 본사 임원이 된 인물이다.

오 총괄은 최근 WHO의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화 움직임에 대해 미국 게임업계는 한국과 달리 크게 신경쓰지 않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업계에서 일부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긴 하지만 한국만큼 미디어에서 크게 다루는 주제는 아니라는 설명이다.

다만 그는 게임 뿐 아니라 모든 것이 ‘중독’ 될 수 있다는 관점에서 봐야한다고 주장했다. 자신도 스타크래프트나 서든어택 등 다수의 게임을 해왔고, 지금도 주말마다 게임을 하고 있지만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그는 본래 컨설팅 회사를 다니다 게임산업이 본격적으로 형성된 2000년대 초반 아예 진로를 바꿨다.

그러면서도 오 총괄은 “게임도 그렇지만 모든 것을 적당히 해야 한다. (과도한 게임 이용을 우려하는) 부모님들 입장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고, 같이 고민하고 게임회사에서 할 수 있는 게 있다면 당연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게임을 ‘사회악’으로 여기는 분위기 속에서 한국은 게임 개발자를 꿈꾸는 아이들이 갈수록 줄어드는 추세다. 그러나 오 총괄은 해외게임사 임원에 오른 한국인으로서 한국 게임사들이 지금까지 기울여 온 노력과 실력, 그리고 한국 게임 이용자들의 열정을 매우 자랑스러워했다.

그는 “한국 게임사들은 이미 훌륭한 IP(지식재산권)를 갖고 있고,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도 뛰어나고, 게임 운영도 잘한다”며 “라이엇 창업자들도 어린시절 한국 PC방에서 영향받았고, 한국적인 마인드도 갖고 있다. 한국 게임사들이 그냥 잘하는 것을 하면서 재미를 추구한다면 충분히 제 2의 ‘배틀그라운드’를 탄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라이엇게임즈 LA본사에 설치된 리그오브레전드 조형물. 사진 김혜미 기자
라이엇게임즈 LA본사에 조성된 한국형 PC방. 평소 직원들이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내부에서 게임대회를 열기도 한다. 사진 김혜미 기자
※본 기획물은 언론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