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축' 신호 보낸 한은보다 美 연준에 주목하는 외환시장

美 FOMC 앞두고 '눈치보기'…거래량↓
"이주열 총재 발언보다 옐런 의장에 더 관심"
  • 등록 2017-06-12 오후 4:09:09

    수정 2017-06-12 오후 4:14:29

재닛 옐런(왼쪽)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14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직후 간담회에서 향후 통화정책 방향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12일 이주열(오른쪽) 한국은행 총재는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며 긴축 가능성을 시사했다. 사진=연합뉴스·이데일리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 인상 카드를 내보였지만 외환시장은 별 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당장 미국의 향후 금리 인상과 자산축소 시점이 언급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앞두고 있어 미 연방준비제도(Fed)에 더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한은 총재, 긴축 첫 시사

이주열 한은 총재는 12일 한은 창립 제67주년 기념식에서 “경기 회복세가 지속되는 등 경제 상황이 보다 뚜렷하게 개선될 경우 통화정책 완화 정도의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며 “그 가능성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종전 “추가 금리 인하의 필요성이 줄었다”는 이 총재의 발언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간 것으로 풀이된다. 매파(통화긴축 선호)적 색채가 훨씬 짙어졌다는 얘기다. 2014년 4월 취임 직후 긴축을 시사했던 이주열 총재는 세월호 사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등으로 다섯 차례 금리를 인하하며 완화적 기조로 돌아섰다.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은 원화 강세 요인이지만 이날 서울외환시장에서 달러화 대비 원화 값은 외려 하락했다(원·달러 환율 상승). 원·달러 환율은 1127.3원(전 거래일 대비 4.1원↑)으로 지난달 12일(1127.4원) 이후 한 달 만의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만큼 원화 가치가 떨어졌다는 의미다.

외환시장에서 한은에 주목도가 떨어지는 이유는 13~14일(현지시간) 열리는 미 연준의 통화정책회의인 FOMC 회의를 앞둔 영향이 컸다. 시장에 본 금리 인상 가능성은 이미 100%에 가까울 정도로 확실시됐고 관건은 연내 긴축 속도다. 최근 물가상승률이 둔해지는 가운데 재닛 옐런 미 연준 의장이 △보유자산 축소를 언제쯤 시작할지 △정책금리를 몇번이나 추가로 인상할지 등에 어떤 언급을 내놓을지 관심이 크다.

이 때문에 “누가 나서도 외환시장이 안 움직일 분위기”(A은행 외환딜러)라는 분석이 나올 정도다. 정미영 삼성선물 리서치센터장은 “한은의 금리 인상 자체는 원화 강세를 지지하는 재료지만 최근 외환시장은 위험자산 선호도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며 “지난주 말 미국 금융시장의 약세 영향으로 국내 주식시장도 급락했고 외국인 자금도 빠져나가면서 원·달러 환율을 끌어올렸다”고 판단했다.

“한은, 美 금리인상에 선제적 대응 차원…美 통화정책 방향에 관심”

이번 이주열 총재의 발언을 미 FOMC 회의를 앞두고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차원으로 해석하는 의견도 있다. 이번에 미 연준이 정책금리를 인상하면 상단이 1.25%로 우리나라 기준금리와 같아지는 데다 향후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를 더욱 빠르게 가져간다면 한·미 정책금리가 역전될 가능성도 있어서다.

서정훈 KEB하나은행 연구위원은 “한·미 금리 역전 시 시장 예상보다 인상 시점이 빨라질 수 있다는 신호를 줘야 외환시장 불안을 해소할 수 있기에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며 “새 정부의 완화적 재정정책 또한 우리나라 통화정책에도 여력을 만들어줬다”고 봤다.

정성윤 현대선물 연구원은 “원·달러 환율의 방향을 이끄는 것은 결국 미국”이라며 “미 FOMC 회의가 끝나면 시장이 이를 불확실성 해소로 받아들이면서 올랐던 원·달러 환율은 되돌림을 나타낼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당장 외환시장에 영향력을 행사하진 못했지만 향후 부정적 영향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진단도 나온다. 김선태 KB국민은행 이코노미스트는 “경기회복세로 소득이 늘어나는 등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기에 가계부채의 부정적 영향을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금리가 오르면 국내 경기나 국내 주식·채권시장에서의 외국인 자금 유출입에 간접적으로 영향 줄 수 있다”고 했다.

자료=각 기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