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명석 옆 꼭 붙어있어” 속삭였다…JMS 2인자 정조은의 거짓말

JMS 2인자 정조은 녹취록 파장
피해자 “정씨, 정명석에 잘하라 회유”
“열심히 해야 선생님께서 기뻐하신다”
이날 JMS 변호인 전원 사임…이유는 비공개
  • 등록 2023-03-16 오후 6:51:32

    수정 2023-03-16 오후 6:51:32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신도 성폭행 혐의 등을 받는 기독교복음선교회(JMS) 정명석의 변호를 맡은 법무법인 광장이 변호인 전원 사임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이날 확인된 가운데, JMS의 피해자가 JMS의 실질적 리더이자 2인자로 알려진 정조은씨(본명 김지선)와의 대화 녹취록을 공개해 정명석과의 범행 공모 사실을 밝히고 나섰다. 앞서 정씨는 스스로 교주 정명석의 성범죄 혐의를 인정하고 자신은 피해자들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사진=MBC 보도화면 캡처)
15일 MBC 보도에 따르면 2018년 7월부터 수차례 정명석에게 성폭행을 당한 호주 교인 에이미씨는 자신을 처음 정명석에게 데려간 사람이 정씨의 최측근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정말 혼란스러웠지만 그전에 있었던 세뇌 교육 때문에 결국은 아무 일도 아니라고 받아들이게 됐다”고 돌이켰다.

에이미씨는 1년 넘게 극도의 혼란을 겪으며 홀로 자책하다가 2019년 10월 22일 정씨를 만났다. 에이미씨가 공개한 당시 대화 녹취에서 정씨는 에이미씨에게 정명석에게 더 잘하라는 조언을 건넸다.

당시 정씨는 “네(에이미)가 빨리 회복을 하고 이러는 것이 은혜를 갚는 거야. 네가 선생님(정명석)께 죄송하다면 그러면 더 잘해야 돼. 그리고 네 잘못을 정말 뉘우쳐야 돼. 더 열심히 하는 목소리 보여주는 게 선생님께서 가장 기뻐하시는 일이야”라고 말했다.

이어 “(너를) 딱 붙잡아줄 수 있는 게 여기 선생님이 계시니까. 어느 정도 상황이 괜찮아질 때까지는 한국에 있는 게 맞는 것 같다”면서 “선생님 가는 곳 좀 다 데리고 가달라고 그래. 최대한 갈 만한 데 조금 붙어 있어요. 어차피 혼자 있어봤자 이상한 생각만 할 거고”라고 덧붙였다.

정명석의 성범죄를 막으려 노력하기는커녕 오히려 여신도들을 회유해 그 옆에 계속 붙여둔 것이다. 피해자에게 ‘네 잘못’을 운운한 대목은 가스라이팅(심리적 지배)을 시도한 것으로도 읽힌다.

에이미씨는 “정씨가 직접 제가 성폭력을 당하는 걸 보지는 못했지만 그녀는 이미 많은 것을 알고 있었을 것”이라며 “저는 그녀가 닫힌 문 안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었는지 매우 잘 알고 있었을 거라 생각한다”고 매체에 전했다.

또 그는 정씨를 비롯한 조력자들도 정명석의 공범이라고 분노했다. 에이미씨는 “심지어 지금까지도 조력자들은 제가 망상에 빠져 있다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그들은 범행 현장에 있었지만 아무것도 보지 못했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앞서 정씨는 자신이 담당하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 주님의흰돌교회에서 12일 진행한 예배 모습이 담긴 영상을 통해 정명석의 범행과 관련해 선을 그었다.

정씨는 “전 1998년 말 전도가 되었는데 (정명석의 범행 사실을) 어렴풋이 알았다”며 “(당시) 17세, 이성적으로 아무것도 몰랐다. 알았어도 몰랐다. 제가 할 수 있는 것이 없었다”고 책임을 회피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그러면서 “3년 6개월을 선생님(정명석)께 눈물로 호소했다”며 “여자들이 선생님 옆 3m 반경 안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았다. 이건 절대 뜻이 아니고, 뜻이 될 수 없다고 때로는 너무 괴로워서 소리도 질러 봤다. 별의별 말을 다 하며 막을 수 있는 데까지 막아봤다”고 주장했다.

정씨는 JMS 내부에서 정명석의 후계자로 지목돼 ‘천만인의 어미’ ‘성령의 분체’ 등으로 불리는 인물이다. 정명석이 구속된 현재 실질적인 JMS 리더인 셈이다.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에서는 ‘J언니’로 언급된 바 있다.

정씨는 JMS의 주요 지교회인 주님의흰돌교회에서 담임목사직을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의 행적으로 미뤄 그 역시 정명석과 공범으로 지목되고 있으나 정명석에 대한 수사가 이뤄진 이후 정명석 주변 인물 가운데 처벌받은 사람은 없다.

정명석은 신도 성폭행 혐의로 징역 10년을 선고받고 복역한 뒤 2018년 2월 만기 출소했다. 출소 이후에도 또다시 신도들을 상습 성폭행한 혐의로 지난해 10월 구속 기소됐다.

한편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법인 광장은 대전지법 형사12부(부장판사 나상훈)가 심리하는 정명석의 준강간, 주유사강간, 준강제추행, 강제추행 혐의 공판에서 변호인 사임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장은 지난 13일 기존 변호인 6명 중 4명의 변호인 지정을 철회하는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한 데 이어 나머지 변호인 2명까지 모든 변호인의 사임 절차를 오는 21일로 예정된 정명석의 공판 전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사임 이유는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신이 배신한 사람들’ (이하 ‘나는 신이다’) 공개 이후 공분이 거센 사건을 맡는 데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