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절 공방 격화’…與 문재인 vs 野 朴대통령에 융단폭격(종합)

與 “문재인, 얼빠진 주장 삼가야” 건국절 법제화 추진 시사
더민주, 朴대통령에 발언 철회 촉구…"국민 전체 모목"
  • 등록 2016-08-17 오후 4:26:21

    수정 2016-08-17 오후 4:26:21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박근혜 대통령의 건국절 언급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위험수위를 넘어섰다. 새누리당은 대세론을 구가하는 야권 차기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더불어민주당은 박 대통령을 정조준하며 거친 표현을 쏟아냈다. 지난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 이후 또다시 역사전쟁의 막이 오른 셈이다.

새누리당은 17일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문 전 대표가 박 대통령의 건국절 언급에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얼빠진 주장”이라고 비판한 것에 따른 대응인 셈이다. 야당도 이날 거센 반격에 나섰다. 추미애, 이종걸, 김상곤 등 더불어민주당 당권주자들은 박 대통령의 건국절 언급에 융단폭격을 퍼부으며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與, 문재인에 융단폭격…정진석 “문재인, 반역사적 주장” 비판

새누리당은 이날 서울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지도부와 중진의원들이 한 목소리로 문 전 대표를 비난했다. 또 건국절에 대한 논란 종식을 위해 법제화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아울러 이정현 대표는 이와 관련해 국회 본회의 자유토론 등을 야당에 제안하기로 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오늘은 건국 68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날’이라고 표현한 것은 역사적 사실을 있는 그대로 적시한 것”이라면서 “건국절 논쟁은 우리의 국론분열만 가속화시킬 뿐이다. 문재인 전 대표야말로 반역사적, 반헌법적, 반국가적 얼빠진 주장을 삼가주시길 바란다”고 비난했다.

심재철 국회부의장은 건국절의 법제화를 주장했다. 심 부의장은 “우리나라 생일은 바로 1948년 8월 15일로 광복절이자, 건국절”이라면서 “이승만 대통령이 일부 권위주의적인 행동을 보였다고 해서 건국 자체를 깡그리 무시해서는 우리 자신의 생일을 부정하는 것이다. 이 부분은 분명히 법제화 작업이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의원도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절로 인정하지 않는 주장들은 한반도 유일 합법정부인 대한민국 정부의 정통성을 부인하거나 그 의미를 축소시키는 것과 맞닿아 있다”고 지적했다.

◇더민주 당권주자, 朴대통령 성토…이종걸 “대통령 자격없다”

야당의 반응은 더욱 거칠었다. 특히 추미애, 이종걸, 김상곤 등 8.27 전당대회에 출마한 더민주 당권주자들은 박 대통령을 향해 독설을 퍼부었다. 박 대통령의 건국절 언급은 상해 임시정부와 항일독립운동의 정통성을 정면으로 부정한다는 것이다.

추미애 후보는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일제식민지 피해자인 위안부 문제에 대한 언급조차 없이 광복절에 건국절을 강조한 것은 항일독립운동을 부정하고 건국 이전의 친일행적을 정당화시키려는 저의가 있는 것 아니냐”며 “대한민국 대통령이 대한민국 역사를 부정한다면 애국선열이 지하에서 통탄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걸 후보는 “헌법은 3.1운동으로 건립된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고 있다. 대한민국은 1919년 4월11일 건국된 것”이라면서 “박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는 국헌의 가치를 문란하게 한 것으로 국민 전체에 대한 모독”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대통령으로서 자격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겠다”며 “박 대통령이 임시정부를 비롯한 독립운동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싶어하는 것 같은 이유는 (일본) 관동군에 복무한 아버지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상곤 후보도 이날 논평에서 “올해 8월 15일은 제71주년 광복절이지 건국 68주년이 아니다”며 “박 대통령의 ‘건국68주년’ 언급은 대한민국 정통성의 부정인만큼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 관련기사 ◀
☞ 이종걸 “朴, 건국절 발언 국민 모독..대통령 자격 없다”
☞ '8·15 광복' 건국절 논란…온라인 게임으로 불똥
☞ 靑, 건국 시기 논란에.."대통령 말씀대로 이해해달라"
☞ 與 김용태 “건국 인식, 문재인 틀리고 노무현 맞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