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구심점없는 혼돈 불가피…당 재건 과제는

다음달 4일 의원총회…비대위 구성 관심
구멍투성이 당헌·당규, 공천 잡음 원인돼
당 재건 과정에서 내홍 불거질 소지 커
  • 등록 2014-07-31 오후 7:22:54

    수정 2014-08-01 오전 9:14:52

[이데일리 정다슬 강신우 기자] 7·30 재보궐선거 참패로 김한길·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31일 책임을 지고 동반 사퇴했다.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바통을 이어받아 대표 직무대행을 수행하면서 뒷수습을 하게 됐지만 앞으로 가야할 길은 만만치 않다는 전망이 나온다.

새정치연합은 이르면 다음달 4일 의원총회를 거쳐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본격 전환하게 된다. 박 원내대표는 의총 전까지 소속 의원들과 접촉하며 비대위의 구성과 방향, 과제 등에 대한 의견을 두루 수렴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당내에서는 무엇보다 비정상적으로 운영돼왔던 당의 구조를 올바르게 뿌리부터 재건하자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 3월 민주당과 구(舊)새정치연합이 합당 절차를 밟으면서 당헌·당규가 새로 만들어졌지만, 워낙 급조된 탓에 ‘구멍’이 적지 않았다. 일단 당의 논의·의결기구단위인 중앙위원회와 당무위원회, 지역위원회가 모두 제대로 꾸려지지 않은 상황이다.

6·4지방선거와 7·30 재보선 두 차례에 걸친 공천파 동에서도 비정상적인 당헌·당규가 원인이었다는 지적이 많다. 새정치연합 당헌 부칙 제2호는 공천에 대한 모든 사항을 공동대표가 최고위원회와 협의해 결정한다고 돼 있다. 사실상 기초공천까지 두 대표가 모두 결정한다는 의미이기에 ‘특례부칙’이라는 비아냥도 나왔다.

이 가운데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통로도 부재했다. 6·4지방선거 당시 지역구 내 공천에 관여한 새정치연합 한 3선 의원은 “아래에서 의견을 정리해 올려보내도 최고위원회에서 ‘노(NO) 사인’이 떨어지면 여지없이 ‘킬(Kill)’되는 경우가 부지기수였다”며 “이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하고 싶어도 제대로 된 통로가 없으니 참을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추진력 있는 당 재건작업을 위해 조기 전당대회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목소리도 있다. 당내 한 중진의원은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합당 이후 당이 멈춰서 있었다”며 “당 대표를 뽑아서 추진력 있게 당 재건사업을 해나가야 20대 총선을 앞두고 당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미 당 내에서는 정세균, 박지원, 추미애, 김동철, 이인영 등 차기 당권을 둘러싼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는 상태다.

문제는 당이 재건되는 과정에서 불거질 수밖에 없는 내홍이다. 당이 바닥부터 정비되기 위해서는 지역위원장부터 선임하는 개편대회가 불가피한데 이 과정에서 당내 권력 투쟁이 불붙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당을 혁신해도 모자를 판에 이같은 권력투쟁은 ‘공멸(共滅)로 가는 지름길일 수밖에 없다.

새정치연합의 여정의 첫 갈림길은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의 구성이 될 예정이다. 박 원내대표는 당헌에 따라 공동대표와 최고위원이 모두 사퇴시 직무대행이 비대위를 구성하도록 돼 있다. 관행에 따르면 박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하지만 정기국회와 세월호 국정조사 청문회 등 원내 산적한 현안 등을 고려할 때 제3의 인물이 나서야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김기식 새정치연합 의원은 “박 원내대표가 정기국회 국면에서 두 가지 일을 제대로 할 수 있겠냐는 현실적 문제와 비대위원장이 힘있게 당 개혁 작업을 추진하려면 원내대표가 겸임해야 한다는 두 가지 주장이 공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