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연일 '허니文 랠리'…채권시장은 '찬밥 신세'(종합)

文정부 재정확대, 채권공급 늘려 가격 낮출 가능성
한은도 금리인하 여지 닫아…美 완연한 '인상 모드'
  • 등록 2017-05-24 오후 5:12:14

    수정 2017-05-24 오후 5:12:14

서울채권시장은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에 큰 폭의 약세를 보였고, 이후 악화된 투자심리에 박스권 장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주식시장이 연일 ‘허니문 랠리’를 벌이는 것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출처=마켓포인트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주식시장이 연일 ‘허니문 랠리’를 벌이는 와중에 채권시장은 철저히 소외되고 있다.

문재인정부 출범에 대한 기대감에 코스피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지만,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채권은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다. 채권시장은 악화된 투자심리에 박스권 장세를 반복하고 있다. 시장 인사들은 “아무리 둘러봐도 악재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토로하고 있다.

채권시장 ‘찬밥 신세’

24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국고채 10년물 금리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 직전 날인 지난 8일 2.242%에서 10거래일 이후인 23일 2.249%에 거래를 마쳤다. 채권금리가 상승하는 것은 채권가격이 하락(채권시장 약세)한다는 의미다. 시장 참가자들이 채권을 사는 것보다 파는 분위기가 더 우위에 있었다는 얘기다.

같은 기간 국고채 3년물 금리는 1.707%에서 1.676%로 하락했다. 3년물 같은 단기물은 소폭 강세였지만, 그럼에도 박스권 장세였다는 평가가 대다수다.

이날 시장도 약세 흐름이었다. 국고채 10년물 금리는 전거래일 대비 2.0bp 오른 2.269%를 나타냈고, 3년물 금리는 1.5bp 상승한 1.691%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도 코스피지수가 5.6포인트(0.24%) 오른 2317.34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것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내년 코스피 적정 상단은 2800”(곽현수 신한금융투자 투자전략팀장)이라는 전망까지 나온다.

서울채권시장의 투자심리가 이처럼 취약해진 것은 이유가 있다. 가장 첫 손에 꼽히는 게 확장적인 재정정책 기조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후보자는 지명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재정보다 통화정책이 보다 유효하다는 것이 이제까지 고전적인 관점이었다”면서 “지금처럼 저금리 저물가 상황에서는 통화와 재정이 보완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데, 특히 재정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했다.

채권시장에서는 적자국채 발행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박광온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대변인이 이날 브리핑을 통해 “국채를 발행하지 않고 가능한 범위에서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을) 할 것”이라고 했지만, 이는 올해로 국한된 얘기다. 내년 이후는 그 가능성이 열려있다는 게 시장의 인식이다.

국채는 한 해 발행 물량이 정해져 있다. 적자국채가 발행된다는 것은 당초 예정에 없던 물량이 나온다는 의미다. 채권 공급이 늘어나면 가격은 하락(금리는 상승) 압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추후 금리 더 오를듯”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닫아버렸다는 점도 채권시장에 부담이다. 시장 한 관계자는 “채권 공급은 늘어나는데 통화정책마저 긴축적으로 가면 더 악재”라고 했다. 과거 재정 확대와 금리 인하가 정책적으로 함께 움직일 경우 공급 확대를 금리 인하로 상쇄하는 측면이 있었지만, 이번에는 그럴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뜻이다. 오히려 한은의 기준금리 방향은 상승 쪽을 향하고 있다는 게 시장 참가자들의 시각이다.

오는 25일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첫 한은 금통위도 보기에 따라 매파(통화긴축 선호)적으로 비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여기에 미국은 완연한 금리 인상 모드로 돌입한 분위기다. 간밤 패트릭 하커 미국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6월 인상 가능성에 대해 확실할 정도로 충분하다고 밝혔다. 미국의 금리 인상은 이미 예견된지 오래이지만, 막상 현실화할 경우 어떤 식으로 가격에 반영될지 속단하기 어렵다.

상황이 이렇자 국내 시장금리는 당분간 상승 흐름을 탈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환영해요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