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업계에 따르면 넷마블은 캐주얼 그림퀴즈게임 쿵야 캐치마인드의 사전예약을 지난 2일부터 시작했다. 통상 사전등록이 시작되고 1~2개월 후 게임이 출시되는 점을 감안하면, 쿵야 캐치마인드가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일곱개의 대죄’, ‘BTS 월드’에 이어 하반기 첫 게임이 될 가능성이 높다.
쿵야 캐치마인드는 2002년 출시된 뒤 600만명이 즐긴 PC게임 ‘캐치마인드’를 모바일화한 게임이다. 캐치마인드는 넷마블이 최초로 부분 유료화 모델을 도입한 게임으로, 특정 제시어를 보고 그린 그림을 다른 이용자가 맞히는 그림 퀴즈게임이다.
업계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 급성장한 2013년 이후 퀴즈 게임이 성공한 사례가 없다는 데 주목하고 있다. 퀴즈게임은 2000년대 초 가정용 PC 보급 및 PC방 문화가 한창일 당시 다양한 이용자들의 인기를 끌었는데, 넥슨의 퀴즈퀴즈와 넷마블 캐치마인드가 대표작으로 꼽힌다.